[소소한 건강 상식] 밤에 먹는 사과는 정말 毒일까?
한희준 기자 2025. 8. 22. 23:32

'아침에 먹으면 금, 밤에 먹으면 독'이라는 과일이 있다. 사과다. 정말 밤에 먹으면 안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사과는 아침이나 낮에 먹는 게 좋다. 사과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아침 식사 후에는 펙틴이 든 사과를 먹으면 장이 자극을 받아 대변 보는 게 수월해져서 좋다. 그런데 밤에 먹어서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 숙면에 방해가 된다. 자느라 소화가 미처 안 된 식이섬유가 가스를 만들어 아침에 일어나서도 속이 더부룩할 수 있다. 자기 전에 먹으면 누워 있는 동안 속쓰림을 유발한다.
다만 평소에 소화기능이 원활하고 위가 건강한 사람이라면 저녁에 한두 쪽 먹는 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사과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통째로 먹으면 항암 효과가 있는 성분 등 유익한 영양소를 두 배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는 사과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다.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도록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헬스조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사과, 잘 씻어 껍질째 먹으면… 몸에 ‘이런 효과’
- "아침에 '이 과일' 얼마나 좋길래"… BTS 제이홉 '최초공개 일상'에 등장, 뭘까?
- 매일 '이 과일' 한 개… 살 빼주고, 심장병·암 막는다
- 류혜영, “건강 위해 발가락 양말 신는다”는데… 무좀 방지 말고, 무슨 효과?
- 망막질환이 백내장 앞당길까… 질환 자체보다 노화·당뇨·수술이 변수
- 운동하는데 아직 우울하다면… ‘운동 다양성’ 키워라
- ‘숨은 COPD 환자’ 300만 명 쏟아질 텐데… 동네의원은 “상급병원 가세요”
- 나, 바른 자세로 선 걸까? ‘벽 테스트’로 알 수 있어
- 암은 이겨냈다, 심장 지켜야 할 때 [아미랑]
- “팔 없이 태어났어도 평범한 삶 산다” 발로 모든 일 해내는 30대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