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섭취 시 주의사항
- 인기 영양제 마그네슘
- 장 민감자·항생제 복용자 마그네슘 피해야
- 불면증과 PMS에는 효과 좋아
마그네슘은 몸의 다양한 기능에 관여하는 필수 영양 성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서 4번째로 많은 무기질로, 몸속에 300여가지가 넘는 각종 화학반응의 효소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세포의 에너지 생산과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고, 신경계를 도와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돕죠.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떨림, 만성 피로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음식으로 섭취해도 흡수가 잘되지 않는 무기질이라 따로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마그네슘을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좋은 건 아니라고 합니다. 닥터비비드가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 시 주의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콩팥 질환자는 마그네슘 과다 섭취 주의
콩팥에 질환이 있거나 콩팥 기능이 약한 사람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팥의 역할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콩팥은 소변 배출을 통해 체내 무기질의 양을 조절합니다. 마그네슘을 비롯한 나트륨,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더라도 콩팥이 적정량만 남기고 배출하는 거죠. 콩팥 질환자는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의 균형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잉 증상으로는 무감각, 우울, 체온저하, 저혈압 등이 있는데요. 콩팥에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에게 마그네슘 섭취량을 상담받고, 영양제보다는 식단을 통해 무기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보충, 때로는 독이다
특정 약을 먹는 경우에는 마그네슘 영양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비스포스네이트 성분이 들어간 골다공증 치료제나 테트라사이클린·퀴놀론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영양제 복용 전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죠.
장이 민감해 설사가 잦은 사람도 굳이 마그네슘을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마그네슘은 변비약으로 쓰일 만큼 장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이런 사람이 드세요
반대로 마그네슘을 섭취했을 때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불면증, 스트레스성 두통과 생리 전 증후군이 있는 사람입니다. 마그네슘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합성에 관여해 우울감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을 이완해 혈압이 낮아지고 안정을 찾는 데도 도움을 주죠.
뼈가 약한 사람에게도 마그네슘이 유용합니다. 보통 뼈 건강을 위해서 칼슘과 비타민D를 많이 먹습니다. 비타민D가 뼈의 구성요소인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이죠. 마그네슘까지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마그네슘이 비타민D를 칼슘으로 운반하는 단백질에 영향을 줘 비타민D를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김영리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