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하면 죽을 수도” 美 여성… 연인에게 ‘키스 규칙 3가지’ 제시, 뭘까?

임민영 기자 2024. 10. 4. 14: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20대 여성이 키스하면 죽을 위험에 처하는 질환을 앓고 있는 사연을 공개했다.

지난 2일(현지시각) 뉴욕 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캐롤라인 퀸(25)은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Mast Cell Activation Syndrome, MCAS)'이라는 희귀질환을 앓고 있다.

반면,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특별한 유발 요인이 없어도 더 심한 증상을 일으켜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토픽]
캐롤라인 퀸(25)은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 때문에 키스하다가 죽을 수도 있다. 캐롤라인 퀸의 사진과 알레르기 증상이 일어났을 때 모습./사진=뉴욕 포스트
미국 20대 여성이 키스하면 죽을 위험에 처하는 질환을 앓고 있는 사연을 공개했다.

지난 2일(현지시각) 뉴욕 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캐롤라인 퀸(25)은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Mast Cell Activation Syndrome, MCAS)’이라는 희귀질환을 앓고 있다. 특히 퀸의 증상은 심한 편이라 그는 마음 놓고 연인과 키스할 수 없다고 전했다. 퀸은 연인과 키스하기 전 연인이 따라야 하는 규칙 세 가지를 공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그는 “누군가 내게 키스하려면 키스하기 24시간 전부터 땅콩을 포함한 견과류, 참깨, 키위, 머스타드, 해산물을 먹으면 안 된다”며 “이 음식들은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키스하기 3시간 전부터는 어떤 음식도 먹어선 안 된다”며 “키스하기 전에 양치하는 것도 필수다”라고 말했다.

퀸은 현재 남자친구가 규칙을 잘 준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퀸은 “입술이나 혀가 가렵다는 느낌이 들면 키스를 바로 멈추고 상대방에게 알린 뒤 이를 닦고 응급 약을 먹는다”며 “약간 얼굴이 빨개지고 머리가 약간 어지러운 점 외에는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남자가 당신에게 진지한지 알고 싶다면 MCAS가 있다고 말하고 3가지 규칙을 따르라고 하면 된다”며 “당신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모든 남자를 바로 걸러낼 수 있다”고 말했다. 퀸이 올린 영상은 170만 회 조회수를 넘을 정도로 화제가 됐다.

퀸이 겪고 있는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체내 비만세포의 과활성화로 인해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과 전신 증상이 나타나는 희귀질환이다. 비만세포는 면역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로,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 반응을 조절하며 과체중 상태인 비만과 관련이 없다. 바이러스 같은 유해 물질이 몸에 들어오면 비만세포는 히스타민 등을 분비해 면역계를 활성화하고 침입자를 몰아낸다. 그런데, 반응하지 말아야 할 것에 반응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알레르기는 보통 눈이 가렵거나 콧물이 나는 정도의 경미한 증상을 유발한다. 반면,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특별한 유발 요인이 없어도 더 심한 증상을 일으켜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환자마다 증상의 정도가 다르다. 환자들은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입술이나 눈, 혀, 목 등이 붓는다. 복통이나 체력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 곤란도 일어날 수 있다. 여러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의 발생 위험도 있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신경계, 호흡기계, 심혈관계, 소화계 중 최소 두 군데 이상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약물로 치료한다. 항히스타민제와 에피네프린 등을 사용한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은 아직 완치법이 없어서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만 받을 수 있다. 다행히 적절히 치료하면 건강한 사람과 기대 수명이 비슷하다고 알려졌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 환자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피해야 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