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저하만? 치매 의심되는 의외의 증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치매는 기억력 저하가 대표 증상이지만 의외의 증상들도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에 따르면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단 음식을 더 찾고 더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 연구에 따르면 전두측두엽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분과 탄수화물을 더 섭취하며 체중이 빠르게 증가했다.
또한, 당분을 과다 섭취하면 기억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가 덜 생산돼 치매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 저하가 대표 증상이지만 의외의 증상들도 있다.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당기는 것이 그중 하나다. 치매로 인해 뇌의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고 뇌의 세로토닌 신경계가 자극돼 단 음식이 당길 수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에 따르면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단 음식을 더 찾고 더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 연구에 따르면 전두측두엽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분과 탄수화물을 더 섭취하며 체중이 빠르게 증가했다. 또한, 당분을 과다 섭취하면 기억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가 덜 생산돼 치매를 유발하기도 한다.
◇알코올 남용도 의심해야
알코올 남용도 전두측두엽 치매의 징후일 수 있다. 전두측두엽 치매는 전체 치매의 약 5%를 차지하며 비교적 젊은 나이인 45~65세에 발병한다. 미국 아이칸의대·캘리포니아대 공동 연구에 따르면 후기 발병 알코올 남용이 전두측두엽 치매 환자에서 빈번했다. 알코올 남용 기준은 ▲평생 알코올 남용 ▲후기 발병 알코올 남용 ▲치매 증상으로 나타난 알코올 남용으로 구분된다.
◇치매 의심 대표 증상 5가지
1. 금방 있었던 일을 잊는다. 심한 경우 오전의 일을 오후에 잊어버리거나 조금 전의 일을 잊어버리기도 하고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
2. 대화 중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는 언어장애가 잦아진다. 말하고자 하는 단어가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아 대명사를 주로 사용한다. 말도 어눌해져 대화 자체를 피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3. 시공간 능력이 떨어지면서 쉽게 길을 잃는다. 자주 가던 곳을 못 찾고, 심한 경우 집안에서도 화장실을 못 찾고 헤맬 수 있다.
4. 계산능력 저하로 이전에 셈에 밝던 사람도 돈 관리를 못하게 된다.
5. 성격 및 감정의 변화로 어린아이 같이 생각이 단순해진다. 이기적으로 변할 수 있고 세수나 목욕의 위생도 게을리하게 된다. 더 악화되면 망상과 헛것을 보는 경우가 있다.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한부 판정 아기, ‘35억 주사’ 맞고 회복… 사연 보니?
- 최근 한 달, 몇 명과 연락 주고받았나요? ‘교류 저조층’ 기준은…
- 74세 윤미라, 동안 비결은… 아침에 ‘이렇게’ 씻는 덕분
- 주우재, ‘1일 1식’ 좋은지 물으니… 이시형 박사 답변은?
- ‘하루 10분’ 투자가 대장암 진행 늦췄다… 방법은?
- 심근경색 증상은 극심한 흉통? 여성은 ‘이 증상’ 더 주의를
- 손 많이 쓰는 주부들, ‘방아쇠수지’ 막는 방법은?
- 땅콩버터는 ‘여기’에 보관해야 안전합니다
- “벌써 3100명 사망” 美 독감 대확산… ‘수퍼 독감’ 부른 신종 변이 뭐길래
- 소개팅보다 ‘자만추’ 커플이 더 행복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