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 스쿼트, 다리 모으면 허벅지 '이쪽' 발달[운동 How]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쿼트를 할 때, 다리를 얼마나 벌렸느냐에 따라 다리 근육 형태가 조금씩 달라진다.
◇다리 모을수록 바깥쪽 허벅지 발달스쿼트는 단연 대표적인 하체 운동이다.
여기서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리면 앉았다 일어날 때 허벅지 안쪽 근육인 내전근과 뒤쪽 근육인 대퇴이두가 주로 자극된다.
4. 일반 바벨 스쿼트를 할 때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두고, 발끝을 살짝 바깥쪽으로 벌려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동 방법

2. 가슴 높이에 오도록 바벨을 기구에 걸쳐 놓는다.
3. 목뒤 승모근 바로 위에 바벨을 고정한다. 팔을 뒤로 젖혀 날개뼈를 모았을 때, 튀어나오는 근육 바로 윗부분에 걸친다.
4. 일반 바벨 스쿼트를 할 때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두고, 발끝을 살짝 바깥쪽으로 벌려준다. 바벨 와이드 스쿼트는 다리를 일반 스쿼트 너비보다 2배 넓게 벌리고, 발끝은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한다. 바벨 내로우 스쿼트는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좁게 두고 발끝은 11자로 만들어준다.
5. 발바닥은 절대 들리면 안 된다. 바닥에 고정된 상태로 발끝과 중간지점에 무게 중심을 둬야 한다.
6. 바벨을 발 중간과 수직을 이루도록 놓고 스쿼트를 한다. 허리는 곧게 펴진 상태로 진행해야 한다. 무릎은 내려갈 때와 올라올 때 모두 발끝과 같은 방향으로 유지한다.
바벨 스쿼트는 허리와 무릎 부상이 위험이 크므로 반드시 스트레칭 후 시작해야 한다. 고중량으로 갈수록 자세가 잘못됐을 때 크게 다치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익힐 때까지는 저중량으로 해야 안전하다. 중량을 높일 때도 천천히 올려야 한다. 허벅지 근력만큼 고관절, 코어근육, 허벅지의 유연성이 중요하다. 스쿼트 중 발바닥이 들리는 등 몸이 휘청거린다면 중량을 낮춰 훈련해야 한다. 내로우 스쿼트는 오다리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알려져 있다. 반대로 X자 다리라면 내로우 스쿼트를 할 때 무릎이 안쪽으로 보이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무릎이 모일수록 무릎에 가는 부담이 커진다. 와이드 스쿼트를 할 땐 하체 근력이 부족하면 다리를 어깨너비 2배 이상으로 벌리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이땐 다리를 살짝 모은다. 또한, 무릎과 발목의 일직선 각도가 무너져 무릎이 안쪽으로 말리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쉬운 실내운동 ③] 어깨 관절 제자리 돌려놓는 가슴 근육 스트레칭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 벤치 프레스는 팔 간격 어깨보다 넓혀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겨울철 준비운동은 스트레칭보다 러닝머신으로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자살 충동, 10분 내 사라진다… 수단 제한하는 게 관건”
- 長壽 연구하는 전문가들, ‘이 음식’ 먹고 있었다
- 하루 1분 ‘이 운동’이 남성 性 기능 길러준다
- 토마토 주스, ‘여기’에서 마시면 더 맛있다
- 59세 고든 램지, 일요일 아침마다 ‘이 운동’… 체력 강화에 좋다던데, 뭐지?
- ‘31kg 감량’ 서하얀, 달걀에 ‘이것’ 같이 먹던데… “다이어트 효과 톡톡”
- 겨울철에 좋다던 생강차, ‘이런 사람’ 마시면 질병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