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년여러분 '희망두배 청년통장' 가입하세요 [알기쉬운 경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청년도약계좌'가 공개된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이 청년세대를 위한 금융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전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한 '희망두배 청년통장'인데요, 작은 금액을 꾸준히 납입하기만 하면 2배 이상의 돈으로 되돌려받을 수 있는 만큼 가입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청년도약계좌’가 공개된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이 청년세대를 위한 금융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전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한 ‘희망두배 청년통장’인데요, 작은 금액을 꾸준히 납입하기만 하면 2배 이상의 돈으로 되돌려받을 수 있는 만큼 가입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서울시가 청년층의 자산형성을 돕기 위해 출시한 정책입니다. 가입한 청년이 매월 10만원이나 15만원을 2년이나 3년간 꾸준히 저축할 경우, 시는 자체 예산·민간재원으로 참여자 저축액의 100%를 추가 적립해줍니다. 가입자는 만기 시 2배 이상(이자 포함)의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되는 셈이죠.
올해는 24일까지 7000명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청연령은 만 18~34세며 본인 월 소득 255만원 이하인 청년만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전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부양의무자 기준은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였지만, 올해는 연 1억원 미만(세전 월평균 834만원), 재산 9억원 미만으로 기준을 대폭 완화했죠.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은 이달 24일까지 주소지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가입신청서·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우편, 이메일로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비대면 신청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가입자들이 준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적립기간 서울시에 연속 거주해야하며 ▲적립기간의 50% 이상 저축 ▲적립기간의 50% 이상 근로(만기 시 근로 증빙 필수) ▲적립기간 동안 금융교육 연 1회 이상 이수 등이 있죠.
이미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가 분석 플랫폼(데이터드래곤)으로 집계한 검색량에 따르면 신청 접수일 기준 전후 7일 동안 ‘희망두배 청년통장’을 검색한 건수는 약 11만4303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서울시에 사는 청년들이 아니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서울 이외에도 각 광역자치단체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과 비슷한 유형의 청년자산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기도의 ‘청년 노동자 통장’을 시작으로 ▲인천(드림For 청년통장) ▲부산(기쁨두배 통장) ▲대구(청년희망적금) ▲광주(광주청년 13(일+삶)통장) ▲대전(청년희망통장) ▲세종(청년적금) ▲전남(청년 희망디딤돌 통장)이 있습니다. 다만 10일 기준 신청중이거나 신청 예정인 상품들은 대전의 청년희망통장과 부산의 기쁨두배 통장 두 개가 있으며, 나머지는 올해 모집이 종료됐다는 점은 참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주항공 여객기참사 유족들 “둔덕 없었으면 생존…진상 규명 필요”
- 부동산 대책 불똥 튄 전월세 시장…서울시 “민간 임대 주택 규제 완화로 해소”
- 엔비디아 H200 중국행 ‘초읽기’…美, 기술 통제서 ‘실리 전략’으로 선회? [CES 2026]
- 이재명 대통령, 에너지 전환 속도 강조…“나라 운명 결정”
- ‘공천헌금 특검’ 공세에 ‘명태균’ 재소환…정쟁으로 비화한 공천헌금 의혹
- ‘탈팡’ 확산에 입점업체 매출 급감…중기부, 피해 조사 나선다
- “여배우 파워 온전히”…한소희·전종서 표 무모한 버디물 ‘프로젝트Y’(종합)[쿠키 현장]
- 무안공항 둔덕 없었으면 사망자 0명... 정부 비공개 시뮬레이션 결과 나왔다
- 청와대, 클러스터 이전 문제에 “기업이 스스로 판단해야”
- 내일 낮부터 추위 풀린다…일부 지역 비·눈 예보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