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주 유니티 리더 “유니티6는 가장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기능을 가진 버전, 산업혁명에 기여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니티는 오늘(2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취재진을 만나 유니티와 관련된 세부 이야기를 나누고, 궁금증을 풀어나갈 수 있는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진행했다.
A. (김 리더) 정보보안책임자가 아니라 상세한 답변은 어렵지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현재 유니티에서도 정보 보안 관련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 중이라는 사실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오늘(2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취재진을 만나 유니티와 관련된 세부 이야기를 나누고, 궁금증을 풀어나갈 수 있는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민경준 유니티 코리아 인더스트리 사업 본부장, 김범주 유니티 APAC 애드보커시 리더가 자리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했다.
이하 현장에서 진행한 질의응답이다.
Q: 유니티 인더스트리 산업 분야 중 향후 성과 기대 분야가 있다면 말씀해 달라.
A: (민 본부장) 산업 기대 분야는 다양하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산업 부분이 약진했고, 디자인 설계와 가상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니티를 활용 중이다. 특히, 인더스트리 산업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제조 분야에서도 모니터링이나 AI 시뮬레이션 예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유니티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Q: 유니티의 AI 기술은 게임 외 다른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듣고 싶다. 차별성이 있다면 그 부분도 말씀 부탁드린다.
A: (김 리더) 현재 생성형 AI는 유니티 뮤즈, 런타임은 유니티 센티스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그중에서도 뮤즈의 기능은 준비 중인 뮤즈 사운드를 제외하더라도 포트 작성, 텍스처, 2D 이미지 스프라이트, 프롬포트 기반 애니메이션 등 상당히 많은 분야의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도 발전 및 개선 중이다.
특히, 뮤즈의 챗 기능은 게임에서 쓰일 수 있지만 게임에서만 쓰이는 기술은 아니다. 유니티 에디터 안에 상주 중인 뮤즈 챗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어떤 상황인지 바로바로 알 수 있도록 해주며, 버그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부분을 복사해 챗에게 물어보면 바로 해결을 해준다. 이건 별도의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는 AI 챗과의 차별성이 도드라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Q: 유니티의 실시간 3D 기능은 디지털 트윈에서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린다.
A: (민 본부장) 최근 만난 고객사들은 외주를 맡기는 것보다는 기업 내에 디지털 트윈을 내재화하는 걸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디지털 트윈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중요한 가치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이런 관점에서 유니티는 진입장벽이 낮아 기업에서 쉽게 내재화를 추진할 수 있다. 실시간 3D 기술 중에서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구매 라이선스도 저렴한 편이다.
또한 모바일, 콘솔, PC, VR/AR 등 글로벌 범용 플랫폼과의 호환성이 좋고, 개발자와 아티스트를 구하기도 용이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유니티가 좋은 선택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Q: 정식 출시를 앞둔 유니티6가 산업혁명에 어떻게 기여할지 궁금하다.
A: (김 리더) 유니티6는 가장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기능을 많이 가진 버전이다. 먼저, 그래픽 품질 및 퍼포먼스가 크게 향상됐다. 특히, 최근 개발된 간접조명의 경우 아주 현실적인 조명효과를 만들 수 있는데 고사양 PC 뿐만 아니라 저사양 PC에도 구동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유니티는 원래도 가장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애플과 메타 등 첨단 헤드셋 기업과 협업해 가장 최근 출시된 기기에 대한 호환도 문제없이 할 수 있다.
이외에도 AI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개발 효율성을 올릴 수 있도록 하며, 모든 기능이 서로 시너지를 내며 큰 혁신을 이룰 것으로 본다.
Q: 결론적으로 기업들이 자사의 민감한 정보들을 유니티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느껴진다. 이에 상응하는 정보보안 시스템이 마련돼 있는가?
A. (김 리더) 정보보안책임자가 아니라 상세한 답변은 어렵지만,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현재 유니티에서도 정보 보안 관련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 중이라는 사실이다. 지금도 유니티 인더스트리 고객에 대한 데이터 보안옵션을 점점 늘려가는 중이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소녀 메카닉 TPS 신작이 온다.” GPUN, ‘테라리움’ 쇼케이스 진행
- "하루에 이만큼만 하랬지!" '포트나이트' 자녀 시간제한 도입
- 턴제 게임 마니아 모여라! 스팀 턴제 RPG 축제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한주의게임소식] "문 열어, 제발!" 접속 홍역 치른 ‘디아4’ 확장팩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롤드컵] LPL 1번 시드 꺾은 T1 “8강 진출 청신호”
- [한주의게임소식] “아파트를 건 집념이 통했다!” ‘트릭컬’, 매출 TOP 10 진입
- "종이 때문에 그 손가락을 썼어?" '게임 하숙생이 전부 미녀입니다'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