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이것도? 탈모에 좋은 의외의 음식들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제가 풍부한 음식들
  • 발모 사이클 유지 위해 중요한 영양소 섭취
  • 아연의 보고 굴, 탈모 최강자 달걀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식재료 모음
  • 과잉 섭취는 독, 식품을 통한 섭취가 바람직
탈모 예방, 완화를 위해선 식단도 신경써야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다이어트, 유전 등 탈모는 이유 불문 골칫덩어리입니다. 탈모 인구가 증가하면서 탈모 예방법이나 관리법에 대한 관심도 식을 줄 모르는데요. 음식이 탈모 관리의 주축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발은 특정 주기마다 자라고 빠지기를 반복하는 ‘발모 사이클’이 있는데요. 이 사이클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선 탈모 예방에 좋은 영양소를 반드시 섭취해야 하죠.

그러나 많은 사람이 식단보다는 탈모를 늦추는 약 등에 집중하는데요. 식단도 중요합니다. 어떤 음식이 탈모 관리에 좋은지 알아봤습니다.

◇바다의 보배들

기름진 생선은 탈모에 좋다. /게티이미지뱅크

참치, 고등어, 연어, 청어 등 지방산이 많아 기름진 생선은 탈모에 좋습니다. 생선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D 등 필수 지방산이 포함돼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모발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특히 참치, 지방이 많은 생선이 공급하는 단백질, 셀레늄, 비타민B 등도 건강한 모발 성장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굴도 모발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굴은 아연의 보고인데요. 아연은 모발을 자라게 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도 탈모 예방에 도움 됩니다. 해조류에는 모발 영양성분인 요오드, 철, 칼슘 등이 풍부해 모발의 성장을 돕고 탈모를 예방하는데요. 특히 요오드의 경우 모발 발육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요오드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지는데요. 이는 모발의 성장 지체를 가져와 탈모에 영향을 주죠.

◇탈모에 좋은 채소와 견과류

시금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육지의 것들도 빼놓을 수 없죠. 탈모 예방의 대표 격인 식품은 시금치인데요. 시금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는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해 모발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시금치 한 컵(약 30g)이면 하루 권장량의 절반이 넘는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철과 엽산도 풍부해 모발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모든 영양성분이 다 들어있다고 할 수 있는 견과류에는 비타민E가 많은데요. 아몬드 한 줌(약 3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37%에 해당하는 비타민E가 있어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B, 아연,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죠.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만, 부족하게 섭취한다면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딸기, 살구 등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돕는다. /게티이미지뱅크

과일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딸기, 살구, 포도, 오렌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이 과일들에는 모낭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죠. 비타민C는 모발을 만들고 탈모를 예방하는 단백질 중 하나인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탈모 예방 대표 음식, 달걀

달걀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어 '천연 종합 비타민'이라고도 불린다. /게티이미지뱅크

탈모 예방 식품 하면 ‘달걀’을 떠올리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달걀은 다양한 비타민 영양소와 미네랄 등을 포함하고 있어 ‘천연 종합 비타민’이라고도 불리죠. 단백질, 비오틴, 아연, 셀레늄 등도 풍부하죠. 비오틴은 모발을 구성하는 성분인 케라틴을 생성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모낭을 튼튼하게 해주고요. 모두 달걀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나 여느 식품이 그렇듯 좋다고 많이 섭취하면 독이 됩니다. 외려 탈모를 촉진할 수 있죠.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보충제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음식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건 탈모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니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김수지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