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등장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26년 동안 네 번의 풀체인지를 거쳐 5세대에 이르렀다. 출시 4년 차에 접어들며 5세대 에스컬레이드의 특징은 또렷이 드러났다. 변함없이 빛나는 이유, 그리고 감추고 싶은 그림자를 속속들이 살펴봤다
1 디자인 및 차체 크기
숫자만으로 주변을 압도하는 자동차다. 길이 5380mm, 너비 2060mm, 높이 1945mm, 휠베이스 3071mm 등 평소 제원표에서 보기 힘든 앞자리 숫자가 펼쳐진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롱바디 모델 에스컬레이드 ESV는 진짜 끝판왕이다(ESV는 Escalade Stretch Vehicle, 우리말로 ‘늘린 에스컬레이드’다). 차체 길이는 기본형보다 385mm 늘어난 5765mm에 달하며 휠베이스는 무려 3407mm다. 앞뒤 바퀴 사이 길이만 경차 한 대에 버금간다. 커다란 덩치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마무리했다. 첫 등장 후 5년 가까이 지났지만 여전히 최신형 자동차 아우라를 풍긴다. 어쩌면 길에서 자주 보이지 않아서 더 그럴지도….
LIGHT 도로를 압도하는 거대한 차체SHADE 비좁은 시내에선 운전자를 압도한다
2 파워트레인 및 주행 성능
커다란 덩치에 걸맞은 괴물 심장이 들어갔다. V8 6.2L 엔진은 과급기 도움 없이 최고출력 426마력, 최대토크 63.6kg·m의 힘을 네 바퀴로 전달한다. 2.8t 육중한 무게를 무리 없이 이끄는 비결이다. 오랜 시간 검증된 자연흡기 엔진인 만큼 잔고장 부담도 적다. 가속 페달을 깊숙이 밟으면 V8 특유의 엔진 사운드도 즐길 수 있다. 엔진회전수를 높이면 우렁차게 포효한다. 10단 자동변속기는 부지런히 기어를 바꿔 물며 최적의 엔진회전수를 유지한다. 에어라이드 어댑티브 서스펜션은 부드러운 승차감 위주로 설정했다. 두꺼운 타이어와 푹신한 서스펜션이 만나 어떤 노면 충격도 부드럽게 소화한다.
LIGHT 덩치를 감추는 강력한 출력. 부드러운 승차감
SHADE 게걸스러운 먹성. 값비싼 세금
3 공간 활용성
실내에선 거대한 차체를 온전히 누릴 수 있다. 1열엔 마사지 기능과 열선 및 통풍 기능이 들어갔고, 2열은 캡틴 시트로 꾸려 1열만큼 널찍하고 안락하다.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도 가능해 원하는 자세로 쉽게 조절할 수 있다. 특히 3열 쓰임이 좋다. 2열을 자유롭게 접을 수 있기 때문인데, 2열 등받이를 완전히 숙여 테이블처럼 쓰거나, 앞으로 밀어내 드넓은 무릎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방석 크기 또한 SUV 3열 가운데 가장 큰 편. 기본 트렁크 용량은 722L다. 3열을 접지 않고도 웬만한 중형 SUV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3열을 접으면 2065L, 2열까지 접으면 최대 3427L로 늘어난다. 2열과 3열을 모두 접으면 퀸사이즈 침대 부럽지 않은 공간이 펼쳐진다.
LIGHT 호텔 에스컬레이드
SHADE 3열 리클라이닝의 부재
4 편의 및 안전장비
대각선 길이가 38인치에 달하는 OLED 계기판은 선명한 화질과 빠른 반응 속도가 강점이다. 증강현실 (AR) 기능을 활용한 내비게이션과 나이트비전 등 부가 기능도 많다. 여기에 전동식 사이드 스텝,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파노라믹 선루프, 1열 통풍시트 등 남부럽지 않은 편의장비를 잔뜩 품었다. 센터콘솔에는 냉동 기능을 포함한 콘솔 쿨러가 자리한다. 물을 꽁꽁 얼리진 못해도 살얼음이 동동 뜰 만큼 성능은 충분하다. 화룡점정은 AKG 오디오 시스템이다. 무려 36개 스피커를 품었는데, 필러와 천장, 머리받침까지 차체 곳곳에 트위터를 마련해 입체감을 살렸다. 오디오 출력도 강력해 볼륨을 높이면 나만의 스타디움 콘서트장으로 변신한다.
LIGHT 스튜디오 부럽지 않은 초강력 오디오
SHADE 차로 유지를 못하네… 반쪽짜리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5 가격
가격은 기본형 1억5900만원, ESV 1억6900만원이다. 특히 ESV 모델은 정식 수입을 시작한 지 불과 2년 밖에 지나지 않았다. 이전까지는 병행수입으로만 만날 수 있었지만, 2022년부터 캐딜락코리아가 직접 수입·판매하고 있다. 덕분에 ESV 모델을 구입할 때 수리 등 애프터서비스 걱정을 크게 덜었다. 기본 모델도 충분히 우람하지만, 3열 활용이 많다거나 우리나라에서 살 수 있는 가장 큰 SUV를 원한다면 ESV 모델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에스컬레이드는 ‘실용’ 영역을 아득히 초과한 초대형 마초 SUV니까…. 지금 부분변경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기존 모델에 대한 할인폭이 크다고 하니 알뜰살뜰 프로모션을 활용하자.
LIGHT 크기와 가격은 꼭 비례하지 않는다
SHADE 독일 프리미엄 SUV가 보인다
글 권지용 사진 이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