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101억원 놓친다!" 운전자들, 당장 '이 것' 신청해야 하는 이유!

미환급 상태 휴면보험금 약 101억원 규모

운전 경력 인정 받으면 환급금 있을 가능성

보험개발원 통합조회 사이트 통해 환급 가능

보험개발원, 휴면보험금 101억원 있다 밝혀

차량 사고 대처 훈련 예시(본문과 무관) - 출처 : 군포시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과납보험료와 휴면보험금을 쉽게 확인하고 환급받을 수 있도록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통합 조회 시스템'을 운영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작년 기준 11만 건, 총 101억 원 규모의 자동차보험 휴면보험금이 아직 대상자에게 환급되지 않은 상태로 밝혀졌다.

보험 가입 때 운전 경력 인정 확인해봐야

사고 차량 예시(본문과 무관) - 출처 : 부천시

특히 군 운전 경력, 관공서·법인체 운전직 근무 경력, 외국 자동차보험 가입, 종피보험자 운전 경력이 보험 가입 시 반영되지 않았다면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차 사고로 인한 보험료 할증이 대리운전자 사고나 보험사기로 판명된 경우에도 환급 대상에 포함된다.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군 운전경력 인정으로 1,063명이 5,898만 원을, 종피보험자 운전경력 인정으로 125명이 1,414만 원을 환급받았다.

보험개발원 통합 조회 사이트 이용하면 환급 가능

차량 점검 예시 - 출처 : 부천시

보험개발원은 이미 보험금 수령 안내 전화와 문자를 대상자에게 송신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 우려로 연락이 닿지 않은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만약 이런 경우 과납보험료 및 휴면보험금 통합 조회시스템을 통해 보험금을 확인하고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허창언 원장은 “보험개발원 통합조회 사이트를 통해 더 많은 보험 소비자가 환급 서비스를 활용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Ca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