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 ETF 시황..BDRY·PJP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

전가은 외신캐스터 2022. 9. 2. 08: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가은 외신캐스터]
9월의 첫 거래일 목요일 장에서 상승, 하락한 펀드들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상승 ETF에는 건화물선 펀드가 또 올랐구요, 금리 헤지하는 상품과 테일리스트 관련 상품이 뒤이어 올랐습니다. 제약회사 추종 ETF와 유틸리티 투자 ETF도 상승마감했습니다. 한편 주석과 우라늄 ETF는 하락, AI 딥러닝 , 사이버 보안, 블록체인 관련 상품이 줄줄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상승 ETF-BDRY]

어제에 이어 건화물선 ETF가 가장 큰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브레이크웨이브에서 운용하는 ETF인 BDRY ETF가 어제 8% 독보적으로 올랐던 데에 이어 오늘도 10%가 넘는 상승을 보여줬는데요. 해상 물동량은 경기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내일도 주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최근 5일 간 흐름 보시면 연속 3일 오름세 보이며 11% 이상 올라있습니다.

[상승 ETF-PJP]

하루 전 미국 FDA가 화이자와 모더나의 새로운 코로나19 백신을 긴급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승인된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가 오미크론 변이를 겨냥해 기존 백신을 업데이트한 것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백신에 대한 FDA의 승인은 처음으로, 지난해 11월 이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이후 9개월 만의 일입니다. 하지만 이 소식 이후 부정적인 소식이 이어지면서 제약주 주가는 하루 전 하방 압력을 받았습니다. WHO에서 겨울 시즌에 대해 경고하며 잠재적으로 오미크론보다 더 강한 변이가 상황을 뒤집을 수 있다고 발표하면서 제약회사 주가가 바로 압력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이를 다소 만회하면서 제약회사 관련 ETF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살펴볼 것은 인베스코에서 운용하는 PJP ETF인데요. 헬스케어 중에서도 제약 부문만 추려서 투자하는 상품으로 운용수수료는 0.56% 정도입니다. 애비브와 머크, 암젠 길리어드 사이언스 등의 기업들을 4~5% 정도로 추종하고 있으며 상위 열 종목에 비중이 44% 정도로 상위 종목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이날은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락 ETF - JJT]

이날 금속중에서 주석 ETN이 하락했습니다. 이 펀드는 바클레이즈에서 운용 중이며 블룸버그 주석 선물에 투자를 하는데요. 한 두달치 단기 선물에 집중합니다. 주석에는 보통 투자자들이 장기보다는 단기적인 가격 변동에 주목하면서 투자를 하게됩니다. 만일 장기적인 의미에서 산업용 금속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JJT 보다는 JJM 과 같이 주석을 포함해 다른 금속과 함께 투자하는 상품을 알아보셔야겠습니다.

최근 주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JJT, 오늘은 9% 가까이 하락했으며 9월 1일 들어서 그래프가 푹 꺽인 모습 볼 수 있습니다. 1달 동안은 이렇게 16%가 내렸으며, 올해 초에는 강세를 보이다가 전강후약의 모습으로 지금은 45% 빠져있습니다.

[하락 ETF-LRNZ]

마지막으로 살펴볼 펀드는 AI 딥러닝 관련 펀드인 LRNZ ETF 입니다. 트루마크인베스트먼트에서 운용하며 수수료는 0.69% 입니다. 지수 추종이 아닌 기업에 액티브로 투자되는 상품인데요. 대표적으로는 스노우플레이크에 10% 가량, 크라우드스트라이크에 8% 투자하고 있으며 데이터독이나 지크케일러, 그리고 AMD와 엔비디아같은 반도체 기업에도 투자를 하게됩니다. 아마존도 4% 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5% 빠졌고 올해들어서는 38% 떨어져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 외신캐스터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