퀭~ 피로 말고 다크서클 유발하는 ‘흔한’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푹 자고 일어났는데도 다크서클이 다 사라지지 않는다.
환절기에 유난히 다크서클이 심해진다면 비염 때문일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하는 신체 피로 때문에 다크서클이 악화되는 측면도 있다.
얇은 피부나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생긴 다크서클은 혈액 순환만 개선해도 한결 나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선, 눈 아래 피부가 타고나길 얇은 게 원인일 수 있다. 눈 밑 피부가 얇으면 붉은 모세혈관과 검푸른 정맥이 겉으로 비친다. 이에 눈 아래가 거뭇거뭇해 보일 수 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크서클이 더 심해지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혈액 순환이 정체되며 혈관이 늘어나, 겉으로 비치는 부위가 더 넓어지기 때문이다.
환절기에 유난히 다크서클이 심해진다면 비염 때문일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해 코가 막히면 비강의 혈액 순환이 저해돼 눈꺼풀 아래 혈류도 정체된다. 이에 검붉은 색을 띠는 혈액 속 헤모시데린이라는 색소가 피부에 침착돼 검푸르게 보일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하는 신체 피로 때문에 다크서클이 악화되는 측면도 있다. 코가 막혀 입으로 호흡하면 산소가 몸 곳곳에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 피로가 가중된다. 실제로 소아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60~70%에서 다크서클이 동반되며, 다크서클이 짙고 클수록 알레르기 비염 중증도가 올라간다는 보고도 있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접촉성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이 원인일 때도 있다. 한 자리에 피부염이 계속해서 발생하면 태선화가 일어나며 색소가 침착된다. 피부를 계속 긁어 자극이 누적되며 멜라닌 색소가 피부 깊숙이 자리 잡은 것이다.
얇은 피부나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생긴 다크서클은 혈액 순환만 개선해도 한결 나아진다. 따뜻한 수건으로 눈찜질을 하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되는 영양소를 보충한다. 오메가3와 비타민E가 대표적이다. 혈당 수치를 높여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드는 단 음식은 될 수 있으면 적게 먹는다. 알레르기 비염도 치료해야 한다. 다크서클은 둘째 치고, 내버려두면 중이염·천식으로 이어지거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
피부염으로 인한 다크서클은 예방이 최선이다.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 등으로 적절히 치료받고, 병변이 가려워도 최대한 긁지 말아야 한다. 손을 많이 댈수록 색소 침착이 심해진다. 가려움을 완화하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 먹는 것도 방법이다. 이미 생긴 색소 침착은 레이저 치료로 완화할 수 있다. 피부가 예민한 피부염 환자 특성상 레이저 강도를 낮게 설정해 1~2주 간격으로 치료를 반복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크서클 고민이라면 ‘이 채소’ 많이 드세요
- 영국 10대 소녀, 가족과 피자 먹다가 돌연 사망… 원인 뭐였을까?
- 추운 날 혈당 잘 다스리는 비법… ‘이것’만 덜 먹어도 효과
- 근육통인 줄 알았는데 디스크… 허리 통증, 어떻게 구별하지?
- ‘전동 킥보드’ 무면허 운전·신호 위반하면, 사고 나도 ‘보험 급여’ 못 받는다
- 두통에 얼굴 따가운 느낌, 발작까지… 英 20대 여성 결국 ‘이것’ 진단
- 렌즈 끼고 ‘이것’ 즐겼다가… 기생충 감염돼 실명한 女, 무슨 일?
- 세계에서 가장 뚱뚱한 고양이 '사망'… 갑자기 질식 증상 보여
- 안 없어지는 어깨 위 ‘하얀 가루’… 비듬 샴푸도 내성 생길까?
- ‘푸드덕’ 비둘기 날 때, 가까이 가면 안 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