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못 끊고, 자주 욱하는 당신… ‘이 정신질환’ 의심해 보세요

신소영 기자 2024. 10. 21. 2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소 산만한 행동 때문에 '내가 혹시 성인 ADHD는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ADHD는 주의력 부족과 산만함,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질환이다.

◇쇼핑 중독, 잦은 지각, 저장 강박증도 ADHD 증상성인 ADHD 환자는 충동 조절이 어렵다.

실제 성인 ADHD 환자 중에서는 쇼핑 중독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고, 특히 자극과 중독성이 강한 음주, 흡연, 약물, 도박 등에 취약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인 ADHD 증상
성인 ADHD 환자는 충동 조절이 어려워 쇼핑 중독 증상이 있거나, 작은 자극에도 욱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평소 산만한 행동 때문에 ‘내가 혹시 성인 ADHD는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ADHD는 주의력 부족과 산만함,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최근 발표에 따르면 성인 ADHD 환자는 2018년 대비 2022년에 5배가량 증가했을 정도로 특히 국내에서 진단과 치료가 급증하고 있다.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 ADHD와 증상이 다르고 진단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는데, 지나치기 쉬운 ADHD 증상을 알아본다.

◇쇼핑 중독, 잦은 지각, 저장 강박증도 ADHD 증상
성인 ADHD 환자는 충동 조절이 어렵다. 따라서 무언가에 중독되기 쉽다. 실제 성인 ADHD 환자 중에서는 쇼핑 중독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고, 특히 자극과 중독성이 강한 음주, 흡연, 약물, 도박 등에 취약하다. 캐나다 토론토대 연구에 따르면 성인 ADHD 환자의 절반이 특정한 물질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물질사용장애를 겪었다. 물질사용장애는 특정한 물질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인지적, 행동적, 신체적 문제가 나타나도 사용을 중단하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연구에서는 알코올 중독을 겪는 사람이 36%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 대마초 중독이 23%로 많았다. 이외에 충동성이 높아 기분이 나쁠 때 욱하거나 작은 자극에 분노가 폭발하는 경우도 있다.

업무 수행 능력도 떨어질 수 있다. 뇌의 전두엽이 제 기능을 못해 목표를 정한 뒤 행동, 수정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업무 중 자기가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리고, 업무 기한을 넘기거나, 지각이 잦은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사회적 갈등을 겪어 이직, 퇴직이 잦다. 실제 성인 ADHD 환자가 일반인보다 퇴직률이 2~4배 높고, 이직률이 52% 높으며, 결근 및 업무 성과 저조가 연평균 22일 많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저장강박증을 겪기도 한다. 저장강박증은 필요 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물건도 버리지 못하고 일단 모아두는 강박장애의 증상 중 하나다. 뇌 전두엽 부위가 제 기능을 못해 의사 결정 능력, 가치 판단 능력이 떨어져 발생한다. 실제 영국 앵글리아 러스킨대 연구팀이 성인 ADHD 환자 88명을 분석한 결과, 19%가 심각한 저장강박증을 앓고 있었다. 나머지 81%에서도 필요 없는 물건을 모아두려는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났다.
성인 ADHD 자가진단 테스트./그래픽=김민선
◇의심되면 상담 후 치료 받아야
성인 ADHD가 의심된다면 자가진단을 해보자. 다음의 10개 항목 중 7개 이상 해당한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할 수 있다. ▲일할 때 부주의하여 실수를 많이 한다 ▲상황 파악을 잘하지 못하여 두 번 이상 묻는다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한다 ▲업무 중에 자기가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업무나 일상 중에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만남을 꺼린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작은 자극에 분노가 폭발한다 ▲주위 환경을 잘 읽지 못하고 본인이 하고 싶은 말만 한다.

성인 ADHD는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기에 치료받는 게 좋다. 성인 ADHD는 약물과 인지행동치료 등으로 치료한다. ADHD는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이 결핍돼 있어 ‘메틸페니데이트’ 등 도파민 분비가 자생적으로 늘어날 수 있도록 돕는 약물을 쓴다. 인지행동치료는 시간 관리, 충동성, 기억력, 주의력 등을 다루는 방식을 교정한다. 이외에 스스로 스케줄러나 메모를 통해 일정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고, 운동 등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취미활동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