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업무용 AI 노트북 추천, ASUS 젠북 S 16 OLED UM5606WA-RJ165W 개봉기


 


안녕하세요. 테크라이프입니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화두인데요. 딥 러닝 네트워크를 사용해서 인간과 유사한 지능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최근에는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코파일럿(Copilot)이라는 대표적인 AI 기술을 선보여 현재는 윈도우 운영 전반에 해당 기술을 확대 적용해서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히고 있습니다.  


저 또한, 코파일럿과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OpenAI의 챗GP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만큼 AI 기술에 관심이 많은데요. 마침, AMD x ASUS AI 노트북 다나와 서포터즈를 통해서 AI 기술이 적용된 노트북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서포터즈 발대식



단순히, 제품만 받아서 체험만 해보는 것이 아니라 발대식을 통해서 AI 노트북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딱딱하지 않고 꽤 밝은 분위기라 질문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고, 담당자분들이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면서 부연 설명도 해주셔서 제품을 이해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도 IT와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AI 노트북에 관해서는 생소한 부분이 많았는데, 개인적인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항상, 느끼는 부분이지만 새로운 분야에 대해 탐구하고 저와 다른 업계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더라구요.  


발대식을 통해서 제가 받은 제품은 ASUS 젠북 S 16 OLED UM5606WA-RJ165W 라는 제품인데요. AMD의 AI 기술이 탑재된 고성능 프로세서에 1.5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진 슬림형 노트북입니다.




제품 사양






패키지 및 구성품



구성품은 노트북, 어댑터, 3구 크로바 케이블, 제품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전원 어댑터는 USB Type-C 인터페이스로 PPS 기능이 지원되어 최대 65W 출력으로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스마트 기기 충전이 가능합니다.




제품 외형



실물을 확인해보니 노트북 하우징이 금속으로 만들어져 굉장히 견고하고 단단하면서도 색상 매칭이 꽤나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아 만족스러웠는데요. 최근, 항공 우주 및 럭셔리 시계 분야에서 하이테크 소재로 인정받는 세라믹 소재 Ceraluminum 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촉감과 더불어 강력한 내마모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ASUS 젠북 S 16 OLED UM5606WA는 16인치 디스플레이, 78Wh의 대용량 배터리, 거기다가 올 메탈 디자인임에도 정밀한 CNC 가공을 통해서 1.1cm의 얇은 두께와 무려 1.5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어서 내구성뿐만 아니라 휴대성 또한 우수합니다.



새로운 컴퓨팅 리소스인 NPU가 적용된 강력한 성능의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으로 발열 관리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Zenbook S 16 OLED는 3522 CNC 가공 처리된 쿨링 통풍구와 노트북 내부에는 듀얼 쿨링팬 모듈, 초박형 증기 챔버, 최적의 열 전도를 위한 이중 그래파이트 시트가 적용되었습니다.  


가벼운 작업시에는 앰비언트 쿨링(Ambient Cooling) 기술 덕분에 25dBA 이하로 조용하게 작동하고, 과중한 부하에서도 AMD Ryzen AI 9 HX 370의 TDP인 28W를 스로틀링 없이 제공합니다.



노트북의 전체적인 경첩 구조는 견고했습니다. 타이핑시 흔들림이 거의 없고 화면이 항상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음에도 디스플레이 베젤을 손으로 비틀어도 휘어짐이 거의 없고, 디스플레이 각도 조절 범위는 최대 135도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I/O 포트



왼쪽에는 HDMI 2.1, USB4 Type-C 포트 2개, 오디오 콤보 잭, 오른쪽에는 표준 SD 카드, USB 3.2 Gen2 Type-A 포트 1개가 있습니다.  


USB4의 경우 최대 40Gbp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서 데이터 전송과 비디오 신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DMI 포트와 함께 최대 3개의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고 USB PD(Power DeliverY) 기능을 지원하여 240W 급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서 외부 고전력 장치를 훨씬 빠르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타건감은 어떨까?



키보드 레이아웃은 넘버 패드가 없는 대신에 풀 사이즈 키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구구절절 설명하기 전에 일단 타건감이 굉장히 우수합니다. 키캡은 데스크탑 키보드와 동일한 19.05mm의 키 피치로 빠른 타건시 오타가 적고 자세히 보면 접시형 처럼 0.1mm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서 피로감이 적었습니다.  


키 트래블은 1.1mm로 많은 힘을 가하지 않고도 타이핑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구분감 없이 너무 부드럽지도 않아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방향키의 경우 너무 작아 조작하기 다소 불편했고, 전원 버튼은 많이 사용하는 백 스페이스 키 근처에 있어서 실수로 누를 경우에 시스템이 바로 꺼지는 부분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터치 패드



터치 패드는 가로 15cm x 세로 10cm 정도로 사이즈가 굉장히 큰데요. 키보드와 더불어 터치 패드도 굉장히 신경을 쓴 티가 납니다. 표면이 굉장히 부드럽고 PVD 지문 방지 코팅이 적용되어 있어서 오염 물질이 묻어도 청소하기 용이할 것 같았습니다.  


더불어, 포인터의 반응성도 우수했고 터치 패드 좌우의 유격도 거의 없었습니다. 클릭감도 사용자가 피드백을 느끼기에 딱 적당한 수준으로 설계가 되어 있는데 무엇보다 클릭시 소음이 적어서 조용한 도서실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멀티 터치 제스처 기능을 지원하여 세 손가락이나 네 손가락 단축키를 사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사용자 입맛에 맞는 다양한 기능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ASUS 젠북 S 16 OLED는 100% DCI-P3 (133% sRGB) 색 영역을 만족시키는 동급 최고의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120Hz의 고주사율과 0.2ms 픽셀 응답 시간을 제공하는 OLED 디스플레이로 165Hz의 3ms LCD IPS 디스플레이보다 반응 속도가 빠릅니다.



피크 밝기는 HDR 기준 최대 600nits 까지, 명암비는 1,000,000:1로 DisplayHDR True Black 600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TUV 인증, 플리커 프리 디밍 기능을 지원하며 유해한 청색광을 70% 까지 감소시키며, 가히 최고의 노트북 디스플레이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OLED 패널의 최대 단점인 번인 방지를 위해서 ASUS OLED Care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증 기간 내 번인 발생시 패널을 무상 교체 받을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는 태블릿처럼 터치가 가능한 터치 스크린으로 노트북의 터치 패드보다 직관적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Corning Gorilla Glass NBT가 적용되어 기존의 소라다임 글래스보다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 환경에 따라 주변 밝기 수준을 감지하고 화면의 밝기와 색 온도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주변 환경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컬러 센서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카메라



16:9, 1080p 30fps 비디오 화질을 지원하는 웹캠과 디지털 마이크는 디스플레이 상단 베젤에 내장되어 있는데요. 적외선 IR 카메라로 Windows Hello 얼굴 인식을 지원합니다.  


웹캠과 디지털 마이크는 디스플레이 상단 베젤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적외선(IR) 카메라로 Windows Hello 얼굴 인식과 함께 보다 빠르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화상 회의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스튜디오 효과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집에서 화상 회의를 할 때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거나, 움직이는 동안 움직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대상을 따라가는 오토 프레이밍 기능, 눈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카메라를 직접 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시선을 조정하는 아이 컨택트와 같은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피커 



노트북 하판 그릴을 통해서 소리가 출력되는 방식으로 2개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했는데 스피커 출력도 양호하고 Harman Kardon 튜닝으로 일반적인 사용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또한, 소리 크기를 최대로 올렸을 때의 고음에서의 갈라짐도 느낄 수 없었습니다.





개봉기를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AMD x ASUS AI 노트북 다나와 서포터즈 발대식 후기와 ASUS 젠북 S 16 OLED UM5606WA 노트북 개봉기를 살펴보셨는데요.  


앞으로 4주에 걸쳐서 최대 50 TOPS 성능을 갖춘 새로운 컴퓨팅 리소스인 NPU가 적용된 AMD Ryzen AI 3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자세히 탐구해보면서, 해당 성능을 활용한 다양한 생산성 활동 모습을 보여드리며 저만의 다양한 팁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Microsoft의 Copilot 및 ASUS AI 애플리케이션을 활용 사례를 통해서 AMD AI 노트북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도 소개 해드릴 예정이오니 기대해주세요!







#AMD #ASUS #ASUS노트북 #AI노트북 #AMDAI노트북 #다나와서포터즈 #서포터즈


 

뽐뿌 회원의 재미난 댓글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