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 밴드 비틀즈 멤버, 돌연 콘서트 취소… 단순 ‘감기’ 때문이라는데,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설적인 영국 밴드 비틀즈의 드러머 링고 스타(84)가 콘서트를 이틀 취소한 이유가 알려졌다.
지난 24일(현지시각) 피플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링고 스타는 투어의 마지막 공연 2회를 앞두고 공연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에 팬들은 "감기인데 투어를 취소할 정도면 심각해 보인다" "링고 스타도 84세다. 건강이 최우선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걱정했다.
고령자가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리면 폐렴 위험이 커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4일(현지시각) 피플 등 해외 매체에 따르면 링고 스타는 투어의 마지막 공연 2회를 앞두고 공연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측근은 “링고가 감기 증상을 보여 진찰을 받았는데, 당분간 휴식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어서 불가피하게 공연을 취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팬들은 “감기인데 투어를 취소할 정도면 심각해 보인다” “링고 스타도 84세다. 건강이 최우선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걱정했다.
실제로 나이가 들수록 감기 같은 사소한 질병도 건강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고령자가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리면 폐렴 위험이 커진다. 폐렴은 폐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돼 발생하는 염증을 말한다. 고령자는 면역력이 약해 바이러스에 대한 호흡기계의 방어력이 떨어진다. 폐렴에 걸리면 발열, 기침, 가래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고, 전신 증상으로는 고열, 피로감, 근육통, 구토 등이 동반된다. 노인은 폐렴에 걸리면 치료받더라도 건강한 성인과 달리 악화될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노인이 갑작스레 몸이 무기력해지거나 기침, 가래 등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특히 노쇠한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노후에 아플 가능성이 높다. 노화와 노쇠는 다르다.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변화를 말한다. 반면, 노쇠는 신체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생리적 여력이 줄어든 상태다. 장애, 요양시설 입소, 사망 등의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의학적 증후군이다. 노쇠한 사람은 몸이 아프거나 큰 스트레스가 왔을 때 쉽게 이겨내지 못한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리면 건강한 사람은 짧은 기간 안에 회복하지만, 어떤 사람은 폐렴으로 발전하여 중환자실 치료를 받거나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노쇠한 노인의 전형적인 특징에는 ▲약한 근력 ▲느린 걷는 속도 ▲적은 신체활동 ▲활력 저하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 등이 있다.
노쇠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지키고 싶다면 일찍이 생활 습관을 관리해야 한다. 평소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다.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다면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근력, 유산소, 균형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살 이상 연하’ 사로잡은 스타 5명… 평소 실천하는 ‘동안 습관’ 뭔지 보니?
- ‘무면허 8중 추돌 사고’ 운전자가 복용했다는 약물의 정체
- 엄정화, 아침부터 '이 간식' 먹었다… 조금만 먹어도 살쪄서 위험?
- 안성재 셰프는 ‘고기 많이, 소스 적게’… 샌드위치, 쌓는 방법 따라 맛 달라진다
- 성해은 "부기 싹 빠진 최상의 상태"… 오전에 '이 운동' 했기 때문, 뭐였을까?
- "집중력 높이려고" 뉴진스 민지… 긴 촬영 전 '이것' 한다, 실제 효과 있을까?
- TV 보다가 잠드는 부모님, 적극 말리세요… ‘이것’ 위험 커져요
- "사과에 '이 오일'만 뿌려도"… 정재형이 추천한 '상큼한' 아침 식단, 뭘까?
- 대한치매학회, 경증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에자이 신약 '레켐비' 사용 권고
- “GC녹십자 ‘알리글로’, 美 출시 첫해 600억 매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