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모션 감지' 에어컨·바디프랜드 '척추 견인' 의료기기 출시 [위클리템]

옥송이 기자 2026. 2. 7. 12:0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옥송이기자] 가전 및 헬스케어 업계가 사용자의 위치와 상태를 정밀하게 감지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동형 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순한 기능 수행을 넘어 인공지능(AI)과 고도화된 모션 센싱을 통해 개개인의 생활 패턴과 신체 조건에 맞춘 맞춤형 케어를 실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전자가 선보인 지능형 냉방 시스템과 바디프랜드의 혁신적인 척추 케어 기술은 주거 공간을 단순한 휴식을 넘어 건강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스마트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 'AI·모션 바람' 탑재 삼성전자 '2026년형 AI 무풍 에어컨'

삼성전자가 사용자 환경과 생활 패턴을 스스로 학습해 최적화된 기류를 제공하는 2026년형 인공지능(AI) 무풍 에어컨 신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스탠드형인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프로'와 벽걸이형인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프로 벽걸이' 두 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이번 신제품은 사용자의 위치와 활동량, 부재 여부까지 감지하는 '모션 레이더' 센서 기반의 'AI·모션 바람' 기능이 탑재돼 기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핵심 기능인 AI 기반 바람은 사용자가 있는 곳을 즉각적으로 시원하게 만드는 'AI 직접' 모드와 바람이 몸에 직접 닿는 것을 피하고 싶은 사용자를 위한 'AI 간접' 모드로 나뉜다.

이 외에도 좌우 공간을 회전하며 냉방하는 순환 모드, 먼 거리까지 냉기를 전달하는 원거리 모드, 직바람 없는 무풍 모드 등 총 6가지의 세밀한 기류 제어가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은 공간을 분리해 집중 냉방을 수행하는 '모션 블레이드'를 통해 구현돼 벽걸이형 모델 역시 이중 날개 구조를 채택해 최대 6m까지 강력한 수평 기류를 전달한다.

성능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과 디자인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이뤄졌다. 새롭게 도입된 '쾌적제습' 기술은 실내 온도와 습도에 맞춰 냉매를 자동 조절하며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감한다.

외관 디자인은 전작 대비 가로 넓이를 약 30% 줄여 슬림해졌다. 메탈 소재의 무풍홀과 패브릭 질감의 패턴을 조화시켜 인테리어 가전으로서의 가치를 높였다. 또한 갤럭시 워치와 연동해 수면 단계별 최적 냉방을 제공하는 '웨어러블 굿슬립' 기능과 빅스비를 통한 음성 제어 등 고도화된 연결성을 지원한다.

◆ 척추 견인부터 근육 통증 완화까지, 바디프랜드 '메디컬팬텀로보'

바디프랜드는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내놨다. 이 제품은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 및 퇴행성 협착증 증상 완화를 돕는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두 다리부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로보 워킹 기술을 적용해 고관절과 골반을 효과적으로 자극하며 전신 스트레칭 마사지를 구현한다.

제품 내에는 견인 치료와 펄스 전자기장(PEMF)을 활용해 근육통을 완화하는 프로그램 등 총 20개의 의료기기 인증 프로그램이 내장돼 전문적인 관리를 돕는다. 경추부 프로그램은 에어백의 팽창과 수축을 통해 목 주변 근육 이완과 견인을 지원하며, 요추부 프로그램은 다리 마사지부의 각도를 조절해 요추 전만 형성을 유도한다. 여기에 XD-Flex 마사지 모듈에 결합된 전자석이 생성하는 PEMF는 척추 라인을 따라 근육과 신경을 자극해 통증 완화에 기여하며, 3단계 온열 시스템은 혈류량 증가를 통해 근육 이완 효과를 극대화한다.

사용자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세심한 설계도 돋보인다. 15개의 끼임 방지 센서를 탑재해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8인치 태블릿 리모컨을 통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무선 업데이트(OTA) 기능을 지원해 하드웨어 교체 없이도 지속적으로 최신 소프트웨어를 유지할 수 있다. 이번 신제품은 인체공학적 설계를 바탕으로 단순한 마사지를 넘어 현대인의 고질적인 근골격계 질환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용 의료기기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