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네옥바이오와 ABL206 美 FDA 임상 1상 IND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는 'ABL206'의 임상 1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19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네옥 바이오는 에이비엘바이오가 미국에 설립한 이중항체 ADC 임상 개발 전문 바이오 회사로, ABL206과 또다른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인 'ABL209'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임상 1상 2026년 개시 예정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는 ‘ABL206’의 임상 1상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19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ABL206은 에이비엘바이오가 개발한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로, ROR1 및 B7-H3 표적 이중항체에 토포이소머레이스 I 억제제가 결합된 형태다. ABL206은 비임상 연구에서 기존 단일 항체 ADC 대비 개선된 효능과 안전성을 보였으며, 향후 임상을 통해 다양한 고형암 환자를 위한 혁신 신약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ABL206의 비임상 연구부터 IND 신청을 주도해 왔으며, 이후 임상 1상부터는 네옥 바이오가 전반적인 개발을 전담할 예정이다. 네옥 바이오는 에이비엘바이오가 미국에 설립한 이중항체 ADC 임상 개발 전문 바이오 회사로, ABL206과 또다른 이중항체 ADC 후보물질인 ‘ABL209’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
ABL209의 임상 1상 IND 신청은 내년 초로 예정돼 있으며, 네옥 바이오는 2026년 두 후보물질의 임상 1상을 개시한 뒤 2027년에 초기 임상 데이터를 공개할 계획이다.
에이비엘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지난해 차세대 ADC 개발 계획을 발표한 이후, 이중항체 ADC 시장에 신속히 진입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예상 일정에 맞춰 임상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며 “에이비엘바이오 내부에서는 차세대 ADC 개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중항체 ADC와 듀얼 페이로드 ADC 등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텔서 들통난 박나래…'어디 감히 소리지르냐' 싸운 주사이모"
- "남학생 정액으로 뒤덮인 교사 며느리 복장" 류중일 아내 추가폭로
- "14살 여중생을 공중화장실서…" 집단강간범들, 징역 14년 구형에 선처 호소
- 취임 4개월 밖에 안됐는데…'정청래 리더십' 왜 흔들리나
- 소년범 조진웅, 일부 인정…"왜 술 먹고 불 질러" 7년 전 댓글 재조명
- '정청래 합당론'에 지도부 분열?…현장최고위에 줄줄이 불참
- 송언석 "쌍특검은 검은돈 뿌리뽑기 정치개혁…민주당, 동참하라"
- 이혜훈 기획처 장관 후보자 “성숙치 못한 언행 사과…변명 없이 책임 감당”
- BTS 숙박 대란에 칼 빼든 정부, ‘바가지 상술’ 막을 실효성 있나 [D:이슈]
- ‘LG 트윈스 9번째 합류’ 비FA다년계약의 명과 암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