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규모 100㎿급 제주한림해상풍력 준공

임은석 2025. 12. 15. 16: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이 제주에 국내 최대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준공하며 공공주도 해상풍력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한전은 공사가 주도해 설립한 제주한림해상풍력에 대해 15일 웨이브제주 컨벤션홀에서 100㎿급 발전단지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제주한림해상풍력은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가운데 최대 규모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전·전력그룹사 개발·건설·운영 전 과정 참여
100% 국산 기자재·기술 적용
국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육성 기여
제주한림해상풍력 전경.ⓒ한국전력

한국전력이 제주에 국내 최대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준공하며 공공주도 해상풍력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한전은 공사가 주도해 설립한 제주한림해상풍력에 대해 15일 웨이브제주 컨벤션홀에서 100㎿급 발전단지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제주한림해상풍력은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가운데 최대 규모다. 연간 234GW의 전력을 생산해 제주도민 약 6만50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기를 공급한다.

특히 국내 해상풍력 보급이 더딘 상황에서 한전이 주도하고 전력그룹사가 참여해 대규모 해상풍력을 적기에 건설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정부 국정과제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의 주요 목표인 '재생에너지 확대 및 산업경쟁력 강화', '바람연금 확대 및 지역균형발전'을 실천한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국내 건설사와 기업들이 참여해 100% 국산 기자재와 기술을 적용하며 국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크게 기여했다.

해상풍력은 발전산업을 넘어 에너지 신기술·신산업으로 확장되는 분야다. 향후 해상풍력 터빈전용설치선, 345㎸ 해상변전소 핵심기자재 등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제주한림 사업은 해상풍력 최초로 '재생에너지 주민참여 제도'를 도입했다. 한림읍 수원리 등 인근 3개 마을의 주민 1000여명이 사업에 참여해 발전수익의 일부를 공유받는 점에서 지역상생과 재생에너지 확산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달성했다.

서철수 한전 전력계통부사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계획된 예산과 일정을 준수해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성공적으로 완공한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한전은 민간과 경쟁하지 않고 공공영역에서 2.7GW의 트랙레코드 확보 후 민간과 함께 해외시장에 진출해 에너지보국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