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식품에 심장 지키는 성분 들어있다던데… 구하기 쉬운 ‘이것’, 뭘까?
장가린 기자 2025. 11. 30. 09:31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단을 꾸준히 먹으면 장기적으로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자연적으로 나오는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3100명 이상의 영국 성인을 10년 이상 추적 조사했다. 연구팀은 차, 커피, 베리류, 코코아, 견과류, 통곡물, 올리브유 등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량을 조사해 '폴리페놀 식이 점수(PPS)'를 만들고, 이 점수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비교했다.
그 결과, 폴리페놀 식이 점수가 높은 사람일수록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이 생길 위험이 낮았다.
연구팀은 "폴리페놀은 항산화와 항염 효과가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늘리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심장 건강을 지킨다"며 "나이가 들어도 식습관만으로 어느 정도 심혈관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했다.
폴리페놀은 특별한 보충제 없이 일상 식사에서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녹차·홍차·커피 ▲블루베리·라즈베리 등 베리류 ▲아몬드·호두 등 견과류 ▲다크 초콜릿·코코아 ▲통곡물 ▲올리브유 ▲채소·과일류 등이 있다.
연구팀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습관은 장기적으로 심장 건강을 지키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했다.
한편, 이 연구는 의학 저널 'BMC Medicine'에 지난 27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헬스조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녹차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이 유방암 억제한다
- 비싼 ‘유기농’으로 먹으면 좋은 채소는 따로 있다
- 잠 깨려고 커피 마셨는데… 피로 더 심해지는 이유
- “채정안도 추천” 여행 가서 살 덜 찌는 방법 3가지
- 김소영도 고민하던데… ‘이중턱’ 대체 어떻게 없애나?
- “혈당·체지방 줄이는 효과” 매일 먹으면 좋은 과일
- “다이어트 식단의 두 얼굴” 살 빠지는 대신 신장·심혈관 망가질지도
- “복부 팽만감 줄여준다” 최화정 챙겨 다니는 3가지 음식
- “알고 보면 설탕 덩어리”… 의사가 경고한 ‘최악의 음식’
- “라면 먹어도 살 안쪄” 이다희, ‘이것’ 빼고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