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 얼마나 서럽고 힘들었을까!…14년간 고생, 펑펑 우는 구나"→中 매체, 韓 귀화 탁구선수 '눈물 조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매체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건너가 귀화, 태극마크를 달고 올림픽 동메달까지 따낸 이은혜를 주목했다.
지금은 보통의 한국인 같은 '이은혜' 이름으로 종교까지 갖고 살고 있지만, 그는 허베이에서 지난 1995년 태어나 탁구 선수로서 대성의 꿈을 품고 있던 중국인이었다.
하지만 이은혜는 중국 출신임에도 20대 중반까지 한국 국가대표로 뽑히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김현기 기자) 중국 매체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건너가 귀화, 태극마크를 달고 올림픽 동메달까지 따낸 이은혜를 주목했다.
14년 만에 국내 탁구 대회 정상에 오른 이은헤나 그간 얼마나 고통스러웠을지 짐작하고도 남는다는 반응을 전했다.
중국 소후닷컴은 지난 19일(한국시간) "쑨잉사의 고향 친구가 중국 국적 포기하고 14년 만에 우승했다"며 "그는 무릎을 꿇고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린 채 흐느껴 울었다"고 했다.
매체가 거론한 장면은 지난 16일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열린 2025 두나무 파이널스 최종일 여자 단식 결승을 가리킨다.
한국 프로 리그 왕중왕을 가리는 파이널스 대회에서 이은혜는 양하은을 게임스코어 3-0(11-7 11-8 11-8)으로 완파하고 트로피를 품었다.
이은혜는 앞서 이번 대회 시리즈 1과 시리즈 2에서 모두 16강 탈락했으나 파이널스 정상에 오르며 상금 2000만원의 주인이 됐다.

지금은 보통의 한국인 같은 '이은혜' 이름으로 종교까지 갖고 살고 있지만, 그는 허베이에서 지난 1995년 태어나 탁구 선수로서 대성의 꿈을 품고 있던 중국인이었다.
지난 2011년 16살 때 1988 서울 올림픽 여자복식 금메달리스트로, 한국 여자 탁구의 레전드인 양영자의 눈에 들어 한국에 왔고 2011년 귀화했다.
하지만 이은혜는 중국 출신임에도 20대 중반까지 한국 국가대표로 뽑히지 않았다. 2020 도쿄 올림픽 선발전에선 3위를 차지해 단체전 멤버에 들 수 있었으나 귀화 선수는 2명까지 가능하다는 규정에 따라 전지희, 최효주 등 다른 중국 출신 선수들에 밀려 출전하지 못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2024년 태극마크를 달더니 그 해 파리 올림픽에서 전지희, 신유빈과 함을 합쳐 단체전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중국에서 굉장한 실력을 갖고 있다는 선수들도 중국 대표가 되지 못해 손에 넣지 못하는 올림픽 메달을 품은 것이다.

이어 올해 프로 리그 정상에도 올랐다.
소후닷컴은 "선수가 귀화하는 것은 아이가 친척 집에 위탁 양육되는 것과 같다"며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면서 (이은혜)귀화가 이뤄졌으나 성과가 없었다. 이은혜가 짊어진 압박이 얼마나 컸을지 짐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는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은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이은혜는 오랜 기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했다. 경기 뒤 이은혜의 눈물은 한국에서 얼마나 고생했는지를 설명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소후닷컴 / 한국프로탁구연맹
김현기 기자 spitfire@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억 몸매' 이주은, 유니폼 꽉 찬 자태…응원석서 터진 각선미
- '신인감독' 김연경, '첫 프로 복귀자' 만들어냈다…"우리 팀 경사다" (라커룸)
- 김보라, 이혼하더니 확 달라졌다…파격 비키니 공개
- '맥심 완판녀' 김이서, 딸까지 공개…미모에 깜짝
- '모찌 치어' 이연진, 치어복 벗더니 아슬아슬...자체 심의까지
- 한국 떠난 이국주, 새해부터 안타까운 근황…"실패 두려워, 폐지 프로만 몇 개" 눈물
- 故 이순재, 박근형에게 '마지막 부탁'했다…85세에 연극 무대 자처한 사연 (라스)
- '15kg 극한 감량' 조영구, 뱃살 근황 '충격'…♥신재은 "이성적 매력 감소" (바디인사이트)[종합]
- 류시원, 재혼하길 잘했다…'19살 연하' ♥아내 연예인급 미모, 심지어 수학 강사 [엑's 이슈]
- 채리나, 결국 주식투자 '초대박' 났다…"수익률 800%, 엔비디아 7년 전부터" (골때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