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이재, '유퀴즈'서 오열…SM 연습생만 12년 "한달동안 울어, K팝 원망 많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겸 작곡가 이재가 아이돌 연습생 시절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
22일 방송되는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 '유퀴즈' 측이 선공개한 영상을 통해 이재가 SM엔터테인먼트에서 12년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던 당시를 떠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예진 기자) 가수 겸 작곡가 이재가 아이돌 연습생 시절을 떠올리며 눈물을 보였다.
22일 방송되는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 '유퀴즈' 측이 선공개한 영상을 통해 이재가 SM엔터테인먼트에서 12년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던 당시를 떠올려 눈길을 끌었다.
이날 이재는 "'케데헌' 루미 역을 맡은 작곡가 이재입니다"라며 자신을 소개했다. 이재는 올해 큰 인기를 끌었던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OST '골든'의 작곡가이자 주인공 루미 목소리를 맡았다.
이재는 '골든'을 비롯해 '케데헌' OST 'How It's Done', 'Takedown', 'What It Sounds Like', 'Soda Pop', 'Your Idol', 'Free' 등 다수의 곡에 작사, 작곡, 편곡 등 작업을 했다.
작곡가 이재는 '골든' 노래에서 루미 파트를 맡았는데, 높은 음역대를 무리 없이 소화해 눈길을 끌었다. 알고 보니 그는 SM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넘게 연습생 생활을 해온 가수 지망생이었다. 데뷔가 몇 차례 무산되고 작곡가의 길로 들어서게 된 것.
유재석은 이재에게 "이재 씨의 이야기도 화제가 됐다. SM 연습생만 12년을 했다고?"라고 물었다. 이재는 "오래했다.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도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소녀시대 유리가 자신에게 했던 말을 전하기도 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재는 계약해지 당시를 떠올리며 "택시 타면서 눈물이 나더라. 열심히 해도 안되는구나. 너무 미안했다. 너무 오랫동안 가수가 되고 싶었는데 그걸 이루지 못했다. 제 자신이 너무 싫었다. 한 달 동안 울고 자다가 일어나고. 아이돌 K 팝에 원망이 많았다. 상처 많이 받았으니까"라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이어 "연습생이 끝나고 음악 좋아하니까 작곡을 시작했다. 카페 오픈부터 마감까지 노래를 만드는거다"라고 말했다.

이재는 레드벨벳의 '싸이코', 에스파의 '드라마', '아마겟돈'을 비롯해 트와이스, 카드, 람킴, 피프티 피프티, 르세라핌 등 다수의 곡을 작곡했다.
유재석은 "이걸 이재 씨가 다 했냐"며 놀라워했다. 이어 빌보드 '핫 100' 8주 연속 1위, '핫 100' 역사상 K팝 최초 1위를 달성한 점이 언급되자, 이재는 "제일 인상 깊었던 게 싱어롱 행사가 있었는데 모든 아이들이 한국말 하는 게 진짜 신기했다. 너무 한국어를 넣고 싶었다. 그것에 대한 자부심이 컸다. 너무 자랑스러웠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재가 출연하는 '유퀴즈'는 오늘(22일) 오후 8시 45분에 방송된다.
사진=tvN
이예진 기자 leeyj0124@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경완, 터질게 터졌다…'♥장윤정 서브' 논란 후 "다음 생 결혼 NO" 폭탄발언 [엑's 이슈]
- '임창정♥' 서하얀, 사업 대박…백화점 현장 포착
- '故최진실 딸' 최준희, 안면윤곽 대수술 후…의혹 해명 영상 공개
- '재혼' 조혜련, 1년 반 전 '두 아들' 얻었다…"학교 다니며 멋지게 생활" [★해시태그]
- 김하영, 신혼여행 중 맞은 이별 소식…"행복할 수 없었다"
- [속보] 검찰, 송민호 '병역법 위반 혐의' 불구속 기소
- 차가원, 'MC몽과 불륜' 보도에 언중위에 조정신청서 제출 [공식]
- 어도어, '뉴진스 퇴출' 다니엘에 431억원 손해배상 소송…하이브-민희진 재판부 배당
- '흑백요리사2', 결승 진출자 스포했나 "김 샜다" vs "의도적 트릭" [엑's 이슈]
- '최우수상' 이서진 "시상식 너무 길어서 욕 나오려고 했는데" [SBS 연예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