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FA가 '무려 6명', 과제 해결해야 하는 KIA…이범호 감독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고 준비해야죠" [광주 현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어떻게 진행될지 누구도 알 수 없잖아요.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고 준비해야죠."
투수 양현종, 이준영, 조상우, 포수 한승택, 내야수, 박찬호, 외야수 최형우 등 6명이 올 시즌 종료 뒤 FA(자유계약) 자격을 얻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광주, 유준상 기자) "어떻게 진행될지 누구도 알 수 없잖아요.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하고 준비해야죠."
'디펜딩챔피언' KIA 타이거즈는 올해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다. 정규시즌 8위를 확정하면서 KBO리그 역대 2번째 불명예 기록까지 작성했다.
전년도 한국시리즈 우승팀이 8위로 추락한 사례는 1996년 OB 베어스(현 두산) 단 한 팀뿐이었다. 그만큼 비시즌을 잘 보내야 하는 KIA다.
이범호 KIA 감독은 "(정규시즌이 끝나면) 일주일 정도 휴식을 취하고, 15일부터 이달 말까지 낙동강 리그(울산-KBO 가을리그) 경기를 소화한다. 이후 11월 초부터 3주 정도 마무리캠프를 소화하는데, 훈련 일정을 빡빡하게 잡았다"고 밝혔다.


선수들은 물론이고 프런트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비시즌을 앞두고 있다. 외국인 선수, 2차 드래프트, 아시아쿼터 선수 영입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는 내부 FA 단속이다. 투수 양현종, 이준영, 조상우, 포수 한승택, 내야수, 박찬호, 외야수 최형우 등 6명이 올 시즌 종료 뒤 FA(자유계약) 자격을 얻는다.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은 양현종, 박찬호, 최형우다. 세 선수 모두 KIA의 핵심 선수들로, 올 시즌 팀이 어려운 상황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했다. 하지만 다른 팀에서 관심을 보일 경우 경쟁이 불가피하다. 특히 내야진 강화를 원하는 팀들은 박찬호 영입전에 뛰어들 수 있다.


올 시즌 KIA 불펜의 한 축을 책임진 조상우도 FA 자격을 취득한다. 조상우는 올 시즌 72경기 60이닝 6승 6패 28홀드 1세이브 평균자책점 3.90을 기록했다. 팀 내에서 전상현(73경기)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경기를 소화했다.
이 감독은 "(FA 자격을 얻는 선수들이) 많이 팀에 남았으면 한다"면서 "좋은 선수가 FA 시장에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FA 6명 전원이 KIA에 남는 것이다. 하지만 팀 입장에서는 FA 시장 상황 등 여러 변수에 대비해야 한다.
이범호 감독은 "12월~내년 1월 정도에 (FA 선수들의) 행선지가 정해지는 만큼 마무리캠프에서 FA로 나오는 선수의 포지션에서 (기존 선수들을) 어떻게 준비시키고, 또 (선수의 이적에) 대처할지에 대해서 계속 고민하고 준비해야 한다"며 "다른 부분은 구단에 맡기고 (구단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사진=엑스포츠뉴스 DB
유준상 기자 junsang98@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어리더 김연정♥한화 하주석, 12월 결혼 발표…겹경사까지
- 치어리더 김현영, 유니폼이 이렇게 야해도 돼? 항공샷 아찔
- "불쾌한 감성" 제니, 스타킹 위에 속옷 입은 파격…화보 콘셉트에 '갑론을박' [엑's 이슈]
- '청순 베이글' kt여신 이예빈, 파격 맥심 비하인드 컷 공개
- '명품 골반' 있지 유나, 레전드 짤 탄생…반박불가 4세대 원톱 비주얼
- [★해시태그] 김우빈, 오늘 ♥신민아와 결혼…웨딩 선물 받았나, 꽃 장식 업로드 눈길
- 고강용, 3년 전 母 대장암 진단..."불효자였는데 그때부터 노력" (나 혼자 산다)[전일야화]
- '가족 절연' 박수홍, 1124일간 고통 받았다…"죽고 싶을 만큼 참혹" 항소심 결론 보니 [엑's 이슈]
- "잘린 거 아니냐"는 말에…최화정, 27년 라디오 하차 전말 "전 스태프 다 불렀다" (비서진)[종합]
- 장나라, 연습생 폭행+동영상 촬영...이런 모습 처음(모범택시3)[전일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