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AAIC 2025서 '그랩바디-B' 비임상 데이터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27일부터 31일(현지시간)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되는 '알츠하이머 협회 국제 컨퍼런스(AAIC) 2025'에 참석해 뇌혈관장벽(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를 소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트론티네맙의 임상 결과 발표 이후 BBB 셔틀 기술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되며 그랩바디-B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발표에서는 생쥐 모델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 연구를 통해 확인된 그랩바디-B의 다양한 뇌 전달 경로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27일부터 31일(현지시간)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되는 ‘알츠하이머 협회 국제 컨퍼런스(AAIC) 2025’에 참석해 뇌혈관장벽(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를 소개한다고 24일 밝혔다.
AAIC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알츠하이머병 학술대회로, 기초과학부터 진단 및 치료법, 예방, 관리에 이르기까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다.
이번 행사에서 에이비엘바이오는 ‘IGF1R 기반 셔틀 그랩바디-B, 새로운 다중 트랜사이토시스 경로를 통해 고령 생쥐에서 항체의 뇌 전달 지속’을 주제로 그랩바디-B의 비임상 데이터를 구두 발표할 계획이다. 해당 발표는 28일(현지시간) 오전 9시로 예정돼 있다.
BBB는 유해한 물질과 인자가 뇌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지만,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는 주요한 장애물로 여겨져 왔다. 2023년 글로벌 제약사 로슈가 BBB 셔틀 기술을 적용한 아밀로이드 베타(Aβ) 항체 트론티네맙의 긍정적인 초기 임상 데이터를 발표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BBB 셔틀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의 그랩바디-B는 인슐린유사성장인자-1 수용체(IGF1R)를 표적으로 약물이 BBB를 효과적으로 통과하고 뇌로 전달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기술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4월 글로벌 제약사 GSK와 계약금 및 단기 마일스톤 1480억원을 포함해 최대 4조1000억원 규모의 그랩바디-B 플랫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트론티네맙의 임상 결과 발표 이후 BBB 셔틀 기술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되며 그랩바디-B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발표에서는 생쥐 모델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 연구를 통해 확인된 그랩바디-B의 다양한 뇌 전달 경로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 "형! 국민의힘이 왜이래"…'넥타이·교복·청바지' 발길 세운 안철수
- "속옷 수준으로 생방송…" 10세 연하남 만나는 女리포터의 과감한 노출
- 李대통령의 무너진 '투트랙'…이진숙에 이어 강선우도 낙마
- "나 책임진다며…" 데이트 중 하반신 마비된 여친 버린 남친
- 이혼男의 돌연사…침실에 이유 있었다
- 장동혁 "당 배신한 인사엔 과감한 조치…이혜훈 기용은 무늬만 협치"
- 한동훈, '김병기 특검' 첫 제안 "잡법인줄 알았는데…이혜훈으로 못 덮어"
- 경찰, 배우자·아들까지 고발당한 '김병기 의혹' 서울청 직접 수사 가능성
- 어도어, ‘계약해지’ 다니엘에 법적 책임 묻는다…오늘 위약벌 소장 접수
- “충남도라 기대” 천안아산 ‘5만석 돔구장’ 건립 시동…전문가 자문 킥오프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