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자꾸 깨는 사람, 몸에 ‘이런 문제’ 있는 걸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다가도 이유 없이 몸이 움찔하며 깨는 일이 반복된다면, 단순한 수면 습관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피로 누적, 만성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다 깰 때 특히 팔다리가 움찔거리는 느낌이라면 수면장애의 일종인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수면장애의 일종인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는 수면 중에 팔다리에 주기적인 움직임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면 놀람증
잠들기 직전 또는 얕은 잠 단계에서 갑자기 움찔거리며 깨어나는 현상은 ‘수면 놀람증’ 때문일 수 있다. 이는 깊은 수면 단계로 진입하지 못하고 근육이 완전히 이완되지 않은 상태에서, 몸이 마치 낙하하는 듯한 착각과 함께 깨어나는 증상이다.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혹은 불편한 자세로 잤을 때 더 흔히 나타난다. 잠깐 졸다가 깜짝 놀라 깨는 현상도 이 이유 때문이다. 부천가은요양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기평석 대표원장은 “수면놀람증은 생활습관 조절만으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며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스트레스, 무리한 운동 혹은 각성제를 복용을 피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자다 깰 때 특히 팔다리가 움찔거리는 느낌이라면 수면장애의 일종인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수면장애의 일종인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는 수면 중에 팔다리에 주기적인 움직임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보통 엄지발가락을 펴는 동작과 함께 발목, 무릎 또는 고관절을 굽히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환자 스스로는 이런 움직임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잠에 들자마자 다리 움직임으로 인해 잠이 깰 수 있고, 심하면 잠에 들었어도 전혀 못 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함께 자는 사람에게 관찰을 부탁하고, 병원을 찾아 치료받는 게 좋다.
◇수면무호흡증
심한 코골이와 함께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수면무호흡증’도 자다가 자주 깨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호흡이 멈추는 순간 뇌는 산소 부족을 감지해 각성 상태로 전환되며, 이 과정에서 몸이 움찔하거나 심하게 뒤척이며 잠에서 깰 수 있다. 반복되면 숙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고혈압·뇌졸중·당뇨병 등 각종 만성질환의 위험도 커질 수 있다. 기평석 원장은 “증상이 의심되면 수면다원검사 등을 통해 진단받고, 심한 경우 양압기 사용 등 전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옆으로 자거나 상체를 30~40도 세워 자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 환자 중 밤에 잠을 이루기 힘들거나 자주 깬다면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의심해볼수 있다. 이 합병증은 고혈당으로 인해 말초신경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며, 통증·저림·작열감 등이 주로 팔다리에 나타난다. 특히 밤에 누워 있을 때 증상이 심해져 수면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혈당 관리가 더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신경병증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조절과 함께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가 필요하며,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음주와 흡연은 자제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다가 꼭 한번은 깨는 당신, ‘이런’ 이유 때문일 수도
- 자다가 자꾸 깨는 사람… ‘이 병’ 때문일지도
- "HIV 감염 걱정돼" AI에 조언 구했다가 전신 피부 녹아내린 40대 男… 무슨 일?
- “증상 나타나면 이미 늦어”… 간암 발견하는 검사 두 가지는?
- 매일 먹는데… 노화 재촉하고 있던 음식 5가지
- '윤기 나고 탄력 있는 머리카락' 원할 때 꼭 먹을 음식 10가지
- 땅콩 알레르기 있는 사람, 아몬드보다 '이것' 더 조심해야
- '입 냄새'와 '유방암'의 상관관계
- 손담비, "출산 후 배수구 막힐 정도로 탈모"… 검은콩 먹으면 좀 나아질까?
- 손종원 '이 음식' 먹어야 편하다는데… "동안 비결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