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ALT-B4 물질특허 미국 등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은 자사의 Hybrozyme(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히알루로니다제 ALT-B4에 대한 미국 물질특허가 등록됐음을 미국 현지 특허 대리인으로부터 통보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지적재산권이 중요한 바이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등록 전 만전을 기해 자료를 보충한 후, 새롭게 미국 특허청의 리뷰를 진행하고 NOA를 받아 이번 특허 등록이 이뤄졌다"면서 "특허 등록 시점 역시 다양한 제반 사항을 고려해 등록료 납부일부터 전략적으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플랫폼 기업 알테오젠은 자사의 Hybrozyme(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히알루로니다제 ALT-B4에 대한 미국 물질특허가 등록됐음을 미국 현지 특허 대리인으로부터 통보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 특허는 7월 29일 미국 특허청에 정식으로 등록되며, 특허권의 존속기간은 오는 2043년 초까지다.
이번 특허 등록은 올해 초 미국특허청에서 NOA을 받은 후 지난 5일 등록료를 납부해 진행됐다. 이후 후속 과정을 거쳐 등록이 완료됐다.
ALT-B4는 피하조직 내 세포외기질 속 히알루론산층을 가수분해해 치료제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효소다. 알테오젠의 히알루로니다제는 정맥주사로 투약되는 약물을 피하주사로 투여할 수 있게 만든다. 이를 통해 제약사는 정맥주사제형인 블록버스터 의약품을 피하주사제형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런 제품은 특허 연장 및 치료 부작용을 낮춰 더 효과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의약품 수명주기 관리와 신약개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회사 관계자는 “지적재산권이 중요한 바이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등록 전 만전을 기해 자료를 보충한 후, 새롭게 미국 특허청의 리뷰를 진행하고 NOA를 받아 이번 특허 등록이 이뤄졌다”면서 “특허 등록 시점 역시 다양한 제반 사항을 고려해 등록료 납부일부터 전략적으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특허청이 공인한 독자적인 ALT-B4의 신규성과 진보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업과 협력해 앞으로도 많은 환자에게 더 좋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알테오젠은 지금까지 6개 글로벌 제약사에게 하이브로자임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피하주사제형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기술수출했다.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알테오젠의 ALT-B4는 미국에서 독점적 위치의 보장을 기대할 수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파트너사 및 예비 파트너사에게 효과적인 IP 보호전략을 제공하고 독점권을 유지,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희숙 "반발 없으면 혁신안 아냐" vs 지도부 "개인 의견"…후폭풍 지속
- 전한길 입당에…한동훈 "우리는 '부정선거 음모론' 지지하지 않는 정당"
- [단독] 롯데건설 “잠실 르엘 조합 집행부 교체시 공사 중지 검토”
- 중부지방 '물폭탄'에 2명 사망·1000여명 대피…19일까지 300㎜ 더 온다
- 與 김상욱 "이진숙 후보, 자진사퇴해야…대통령에 부담 그만"
- 李대통령 'SNS 정치'에 국민의힘 "국정 메시지 일기장 아냐"
- 한동훈 "제 풀에 꺾여 그만둘 거란 기대 접으라" 콘서트 1만5000명 운집
- 삐에로로 분장한 국회의원?…이상휘 '찾아가는 의정보고회'에서 털어놓은 진심
- 관객 아닌 관광객으로…BTS가 주도하는 ‘케이팝 도시 마케팅’ [D:이슈]
- ‘유기상 눈꽃 3점포 5개’ 선두 LG, 4연승 선두 굳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