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머신러닝팀, 국제정보검색학회서 LLM 기반 뉴스 추천 논문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자사 머신러닝팀의 뉴스 추천 관련 논문이 정보검색 분야 국제 학회 'SIGIR 2025' 메인 콘퍼런스에 채택돼 발표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지난 14일 이탈리아 파도바에서 열린 SIGIR 메인 콘퍼런스 현장에서 박충원 두나무 머신러닝팀 연구원이 직접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 사용자로 학습하는 자체 개발 LAUS 모델 제안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자사 머신러닝팀의 뉴스 추천 관련 논문이 정보검색 분야 국제 학회 'SIGIR 2025' 메인 콘퍼런스에 채택돼 발표됐다고 17일 밝혔다.
SIGIR(The 48th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Retrieval)은 정보검색 분야 최고 권위 학회 중 하나로, 올해는 전체 제출 논문 중 약 27%만이 채택됐다.
해당 논문은 'LLM 기반 사용자 시뮬레이터: 실제 사용자 상호작용 없이 뉴스 추천 모델을 학습하기 위한 방법론'이라는 제목으로 실제 사용자 데이터 없이도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해 가상의 사용자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추천 모델을 학습하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두나무 머신러닝팀은 이를 위해 'LAUS(LLM As User Simulator)'라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했다. 이 방식은 기존처럼 대규모 사용자 로그 수집에 의존하지 않고 가상 상호작용 패턴을 통해 학습 데이터를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LAUS는 제로샷(Zero-shot) 방식보다 우수한 추천 성능을 보였으며 다양한 언어권 뉴스 벤치마크에서도 실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된 모델과 유사한 성능을 입증했다. 지연 시간도 짧아 실시간 추천 환경에도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연구는 지난 14일 이탈리아 파도바에서 열린 SIGIR 메인 콘퍼런스 현장에서 박충원 두나무 머신러닝팀 연구원이 직접 발표했다.
박충원 연구원은 "개인화 뉴스 추천 시스템 품질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얼마나 정확히 제공하는가와 직결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고객 정보 보호와 운영 효율성을 모두 충족하면서 더욱 정교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두나무 머신러닝팀은 주식과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활용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연구·개발 중이다. 지난해 11월 '콜링2025'에서 금융 허위정보 탐지 챌린지(FMD) 1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연구 역량을 다방면으로 인정받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범여권, 국민의힘 해산 시동 돌입?…野 "일당독재" 격앙
- [오늘 날씨] 제헌절, 수도권 최대 150mm 물폭탄...장마철 주의해야 할 '계절성우울증'
- 사형 집행 후 45년 만…서울고법, '박정희 살해' 김재규 재심 개시
- 당진천 범람, 주민 50명 인근 초등학교 등으로 긴급 대피
- [속보] 당진시 "당진천 범람…인근 초등학교·국민체육센터로 대피"
- '비준동의론' 박수영이 옳았다…"美, 李정부에 총체적 불신"
- 박정하 "당대표가 모든 구성원의 총합? 무오류?…납득 어렵다"
- '이건희 컬렉션' 초청 명단에 美 러트닉 장관 포함…이재용 회동 주목
- 영상 시대에도…‘만만한’ 라디오가 필요한 이유 [지금, 라디오 시장③]
- ‘월드시리즈 MVP’ 야마모토, 한국전 출격? 변수는 오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