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턱부터 팔뚝·옆구리까지… ‘DCA 주사’, 활용도 무궁무진”

대웅제약은 15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에서 ‘마이크로 뷰티의 시대, DCA의 확장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웅제약 DCA 성분 지방파괴주사제 ‘브이올렛’의 확장성과 주요 관련 연구 결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브이올렛은 대웅제약이 2021년 출시한 국산 1호 지방파괴주사제다. 품목 허가를 위해 진행한 임상 3상 결과에 따르면, 브이올렛은 72.1%에서 1등급 이상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한국에서 환자 674명을 2년 간 추적 관찰한 결과, 특이적 이상 반응 또한 확인되지 않았다. 대웅제약 윤준수 나보타사업본부장은 “글로벌 시장의 빠른 성장에 발 맞춰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적응증 개발을 위해 모든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편의성 개선을 위해 제형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제영 원장은 DCA 주사와 GLP-1 비만약을 비롯한 여러 체중 감소 시술들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설명했다. 박제영 원장은 “다양한 지방분해주사들이 선택적으로 지방세포의 크기만 줄이는 것과 달리, DCA 주사는 반영구적으로 지방세포의 절대 숫자를 줄인다”며 “GLP-1 비만약의 경우 특정 부위를 선택해 뺄 수 없지만, DCA 주사는 원하는 부위의 지방만 제거할 수 있고 회복도 빠르다”고 말했다.
◇“다양한 부위에 효과·안전성 확인”
현재 DCA 주사는 국내에서 ‘성인의 중등증·중증의 돌출되거나 과도한 턱밑 지방 개선’에 대해서만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팔뚝부터 눈밑, 겨드랑이, 옆구리, 허벅지 등 다양한 부위에서 임상 활용 경험과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보고되고 있다.
빌라드스킨피부과 박영운 원장은 “DCA 주사는 지방 세포가 있는 곳은 어디든 사용할 수 있다”며 “심술보에 적은 용량·횟수 투여로 효과를 보이는 등 DCA 주사의 신체 다양한 부위 사용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 마지막 세션에서는 국내 연구진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DCA 주사의 팔뚝(상완 후면) 피하지방 분해효과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발표에 따르면, DCA 주사 5mg/mL, 2.5mg/mL를 팔뚝 부위에 8주에 걸쳐 3차례 시술한 뒤 20주간 관찰한 결과 피하지방의 두께가 각각 평균 7.49mm, 4.68mm 감소했다. 상완 팔둘레 길이 역시 투여 후 20주 시점에 평균 1.55mm, 1.1mm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브이올렛 주사제를 각각 5mg/mL(1:1 희석), 2.5mg/mL(1:3 희석) 농도로 조정해 팔뚝 부위에 투여했을 때 환자가 느낀 통증을 수치화한 시각아날로그척도(VAS) 점수는 각각 평균 5.7점과 2.3점으로 나타났다. 농도를 낮출수록 통증이 줄어드는 경향이 확인됐다.
연구에 참여한 예미원피부과 윤춘식 원장은 “DCA주사제는 연구를 통해 턱밑 지방 외에도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적용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이는 시술 부위 확장에 대한 학술적 근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실제 임상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 순응도와 비용 효율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희석시술의 가능성이 열린 만큼, 국내에서도 DCA를 활용한 임상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열심히 살았다… 왜 마음은 비어 있을까
- “10년 뒤 무조건 당뇨병 온다” 의사가 경고한 ‘이 음식’, 정체는?
- "덜 익혀 먹으면 환각 겪는다" 중국서 매년 보고되는 '이 버섯'… 무슨 일?
- ‘딸기 왕자’ 손종원 셰프, 관리 중에도 먹는다던데… 무슨 효과?
- '나 홀로 집에' 엄마 캐서린 오하라 별세… 심장이 오른쪽에 있었다던데?
- 치위생사에 채혈 지시한 치과의사… 法 "자격정지 3개월 정당"
-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로봇수술 1만례 기념 심포지엄 성료
- 서울아산병원, 췌장·담도질환 진단 및 치료 위한 내시경시술 15만례
- 에크모 환자 병원 간 이송, 전문이송팀으로 안전성 확인
- “6개월만, 18kg 감량” 배기성… 다이어트 성공 비결 의외로 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