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온도’ 넘어가면 선풍기가 되레 몸에 열 공급… 에어컨 틀어야

이해림 기자 2025. 7. 12. 13: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이 절반도 채 지나지 않았다.

이에 몸에 맞닿아있는 주변 공기 온도가 신체 온도보다 확연하게 낮을 땐, 선풍기 바람을 몸에 쐬는 것이 몸 주변의 따뜻한 공기를 밀어냄으로써 체온 하강에 도움을 준다.

공기 온도가 체온보다 높을 땐 선풍기 바람이 오히려 몸에 열을 공급할 수도 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름이 절반도 채 지나지 않았다. 벌써 에어컨을 켜면 남은 여름은 전기세를 어떡하나 싶어 여태 선풍기로 버티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기온이 너무 높을 땐 선풍기만으로 체온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

◇고온일 때 선풍기 틀면 오히려 몸에 열 공급
기온이 높을 땐 선풍기를 사용해도 몸이 잘 시원해지지 않는다. 몸 주변 온도가 체온보다 낮아야, 몸의 열이 주변으로 전달되며 체온이 떨어진다. 이에 몸에 맞닿아있는 주변 공기 온도가 신체 온도보다 확연하게 낮을 땐, 선풍기 바람을 몸에 쐬는 것이 몸 주변의 따뜻한 공기를 밀어냄으로써 체온 하강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공기 온도가 신체 온도와 비슷하면 선풍기 바람을 쐐도 체온 하강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공기 온도가 체온보다 높을 땐 선풍기 바람이 오히려 몸에 열을 공급할 수도 있다.

◇기온 32도에서 35도 이상이면 선풍기로 역부족
그럼 기온이 몇 도일 때 선풍기 말고 에어컨이 필요한 걸까? 기준이 되는 온도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지만, 대부분 ‘32도에서 35도를 넘을 때 선풍기만으로 불충분하다’는 결론에 수렴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머무는 공간이 32.2도 이하일 때만 선풍기 사용을 권한다. 이보다 높은 온도일 때 선풍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체온이 더 오를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기온이 35도 이상일 땐 선풍기를 써도 온열 질환이 예방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힌다.

지난해 캐나다 오타와대와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선풍기를 이용할 때의 체온 변화를 보여주는 생물학적 모델로 시뮬레이션한 결과도 비슷하다. 연구팀은 기온이 33도를 넘을 땐 일반 성인과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서 선풍기만으로 심부 체온이 0.3도조차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심부 체온은 심장, 폐, 간 등 주요 장기가 있는 몸 중심부의 체온을 말한다. 연구팀은 이 시뮬레이션에서 풍속이 초당 4.5m인 약풍 수준의 바람을 선풍기 1m 앞에서 쐬어, 바람이 몸 표면에 고르게 닿는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했다. 현실에서는 선풍기 바람을 이렇게 정통으로 쐴 수 있을 가능성이 낮으므로 선풍기의 체온 냉각 효과가 더 떨어질 수 있다.

◇에어컨 27도로 틀고 선풍기 틀면 해결
선풍기 바람을 쐬어 피부가 시원해졌다고 느끼더라도, 정작 심부 체온은 내려가지 않았을 수도 있다. 캐나다 오타와대와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선풍기는 몸이 시원해졌다고 착각하게 해, 사람들이 에어컨 같은 더 강력한 냉방 장치를 이용하지 않게 할 수 있다”며 “특히 자신의 체온이 어느 정도인지 자각하는 능력이 약해지는 노인들이 그럴 수 있다”고 말했다.

기온이 32도에서 35도를 넘을 땐, 선풍기만 고집하지 말고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온도를 많이 낮추지 않아도 된다. 캐나다 오타와대와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공간 내 공기 온도를 3도에서 6도만 낮춰도 심부 체온이 유의미하게 낮아진다”고 말했다. WHO는 “에어컨을 쓸 때 온도를 27도로 설정하고 선풍기를 사용하면 방 온도를 약 4도 떨어뜨릴 수 있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