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에바브라(Epaphras)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대 그리스어 이름 에파프라스(에바브라)는 에파프로디토스(에바브로디도·빌 2:25, 4:18)를 줄인 형태로 에피(~위에, ~에 헌신하는)를 아프로디테(그리스 신화의 신, 로마신화의 베누스에 해당) 앞에 붙인 이름입니다.
신약성서에 나오는 에바브라는 골로새 사람입니다.
바울이 골로새 성도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에는 에바브라가 "그리스도 예수님 때문에 나와 함께 갇혀 있는 사람"(몬 1:23)임을 언급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울의 동역자로 골로새 교회 세워
“에바브라한테서 배운 그대로”

고대 그리스어 이름 에파프라스(에바브라)는 에파프로디토스(에바브로디도·빌 2:25, 4:18)를 줄인 형태로 에피(~위에, ~에 헌신하는)를 아프로디테(그리스 신화의 신, 로마신화의 베누스에 해당) 앞에 붙인 이름입니다.
신약성서에 나오는 에바브라는 골로새 사람입니다. 골로새는 에베소에서 유프라테스강으로 가는 길에 놓여 있었고 지금의 튀르키예 남서부입니다. 사도 바울은 에바브라가 세운 골로새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에바브라가 “기도할 때마다 여러분을 위해서 언제나 애써 싸웁니다”(골 4:12, 이하 새한글성경)라고 증언합니다. 바울이 골로새 성도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에는 에바브라가 “그리스도 예수님 때문에 나와 함께 갇혀 있는 사람”(몬 1:23)임을 언급합니다.
“여러분이 에바브라한테서 배운 그대로입니다. 그는 사랑하는 우리의 동료 종입니다. 그는 여러분을 위해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믿을 만한 일꾼입니다. 또한 성령님 안에서 여러분이 품으신 그 사랑을 우리에게 알려 준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런 까닭에 바로 우리도 소식을 들은 날부터 여러분을 위해 그치지 않고 기도하며 간청하고 있습니다. 온갖 지혜와 영적 통찰력으로 여러분이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깨달아 아는 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되기를 빕니다.”(골 1:7~9)
바울은 에바브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걷는 골로새 성도들을 격려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 미션에 접속하세요! 어제보다 좋은 오늘이 열립니다 [더미션 바로가기]
- 그라피티… 버스킹… 다음세대 문화에 복음 입히는 기독학교
- “무슬림에 복음을” 특명… SNS 타깃 광고·성경 전달 007작전
- 휴가지서 섬김·봉사 구슬땀… 난 올여름 ‘볼런투어’ 간다
- 푹푹 찌는 찜통더위, 여름행사 많은 교회… ‘태양을 피하는 법’
- 직장인 청년 신도 목줄 죄는 이단… “종일 사역하라” 퇴사 압박
- 천상의 목소리 비결은… “발성의 기술 뛰어넘는 신앙훈련”
- 교단 넘어… 국가 넘어… 휴가철 목사 맞바꾸는 교환목회 뜬다
- 미지근한 신앙으론 이 학교에서 교수 못 한다는데…
- 셀린 송 감독 “‘기생충’ 덕분에 한국적 영화 전세계에 받아들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