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전쟁 2.0 外 [신간]

조동현 매경이코노미 기자(cho.donghyun@mk.co.kr) 2025. 7. 11. 14: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간
하정우·한상기 지음/ 한빛비즈/ 2만2000원
AI전쟁 2.0

한국의 ‘AI 강국’ 도약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한 책. 이재명정부 초대 AI미래기획 수석과 AI 전략컨설팅 전문가인 저자들은 실제 현장을 이끌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AI를 둘러싼 글로벌 패권 전쟁을 낱낱이 분석하며 한국의 AI 전략을 모색한다.

최훈 지음/ 현암사/ 2만원
우리는 왜 얼굴에 혹할까

격언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를 뒤집는 책. 우리가 처음 마주하는 것은 내면이 아닌 외면이기 때문이다. 심리학과 교수인 저자는 인류가 오래전부터 얼굴을 보도록 진화해왔으며 우리가 얼굴을 어떻게 인지하고, 어떤 얼굴을 좋아하는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수전 케이시 지음/ 홍주연 옮김/ 까치/ 2만3000원
언더월드

우주만큼이나 미지의 영역인 심해를 탐구한 논픽션. 심해는 햇빛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수심 200m보다 더 깊은 바다로, 해양의 95%를 차지한다. 책에는 저널리스트인 저자의 잠수 경험과 심해에 대한 전설 외에도 온갖 과학적 지식이 함께 버무려져 있다.

스티브 브루사테 지음/ 김성훈 옮김/ 위즈덤하우스/ 3만2000원
경이로운 생존자들

소행성 충돌, 화산 분출, 극단적 기후변화 등 다섯 번의 대멸종 속에서 포유류는 어떻게 살아남아 현재 지배적인 위치에 오르게 되었을까. 고생물학자인 저자는 공룡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포유류의 생존 전략과 적응 과정, 극단적 진화의 사례를 소개한다.

에바 더우 지음/ 이경남 옮김/ 생각의힘/ 3만2000원
화웨이 쇼크

중국 정보기술 대기업 화웨이 테크놀로지의 역사와 성장 전략을 엮은 책. 테크 전문 기자인 저자는 저가 스마트폰 제조 업체쯤으로 여겨지던 화웨이가 중국을 대표하는 AI 칩 생산자로서 엔비디아와 직접 경쟁하는 수준까지 성장하게 된 과정을 소개한다.

강승지 지음/ 페이지2/ 1만6800원
청와대 사람들

청와대는 단순히 ‘대통령이 머무는 곳’에 그치지 않는다. 정치·외교·안보·의전의 중심지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공간이다. 청와대 직원으로 7년간 근무한 저자가 재직 중 세 번의 정권 교체를 겪으며, 그 안에서 보고 듣고 느낀 풍경과 사람들을 기록했다.

[조동현 기자]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318호 (2025.07.16~07.22일자) 기사입니다]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