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판결 후폭풍…침대업계 인증 실태 ‘도마 위’

임유정 2025. 7. 7. 16: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 된 매트리스를 사용한 소비자들에게 업체 측이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 첫 판결이 나오며 침대업계 라돈 인증 현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승연 연세대학교 라돈안전센터장은 "라돈은 자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는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업체들은 국내 공식 인증을 받으며 안전성 확보 및 소비자 신뢰 얻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이번 대법원의 판결은 라돈에 대한 아파트 소송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향후 라돈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진침대, 130여명에 위자료 100만원 지급 판결
시몬스만 전 제품 공식 인증
대부분 업체는 자체 검사로 대체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4 고양가구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이 침대를 살펴보고 있다.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뉴시스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 된 매트리스를 사용한 소비자들에게 업체 측이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 첫 판결이 나오며 침대업계 라돈 인증 현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법원 1부는 지난 3일 이모씨 등 소비자 130여명이 대진침대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법원은 구매자들에 대해 매트리스 가격과 함께 각각 위자료 1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대진침대 매트리스는 지난 2018년 5월 방사성 물질인 라돈이 다량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었다.

라돈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센터(IARC)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한 물질로, 폐암의 주요 원인이다.

대법원에서까지 라돈 침대의 위험성을 인정하고 제조사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지만, 침대업계는 여전히 라돈 안전에 미온적이다.

실제 지난 2018년 라돈 사태로 여론이 떠들썩하자, 침대 업체들은 서둘러 국내 공식 라돈인증기관인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라돈 인증을 획득하며 소비자 안심 시키기에 적극 나섰다.

하지만 이후 라돈에 대한 관심이 수그러들고 인증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자 인증을 중단하거나 인증 제품 수를 줄였다.

에이스침대는 지난 2021년을 끝으로 라돈 인증 갱신을 중단했다.

템퍼 역시 라돈 인증을 중단했다.

이외에 에넥스, 소노시즌, 금성침대, 알레르망스핑크스 등의 침대 업체들도 라돈 안전제품 인증이 없다.

이들은 자체 라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공식인증 기관처럼 신뢰성을 입증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뿐만 아니라 일부 기업은 라돈 안전인증을 받지 않았음에도 인증을 받은 것처럼 홍보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2019년 라돈 검출 이력이 있는 씰리침대는 2023년과 2024년 잇따라 라돈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에 라돈 인증 마크를 무단 사용해 소비자의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씰리침대 측은 "2019년부터 라돈 안전제품 인증 대상 범위를 점차 확대해 왔으며, 작년 말 기준 92개 제품에 대해 한국표준협회(KSA)의 라돈 안전제품 인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조승연 연세대학교 라돈안전센터장은 "라돈은 자연적으로 생길 수 밖에 없는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업체들은 국내 공식 인증을 받으며 안전성 확보 및 소비자 신뢰 얻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이번 대법원의 판결은 라돈에 대한 아파트 소송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향후 라돈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침대업계 중 시판되는 전 제품에 대한 KSA 라돈 인증을 받고 매년 갱신하는 곳은 시몬스가 유일하다. 시몬스는 라돈과 유사한 발암물질인 토론에 대해서도 전 제품 KSA 인증을 받았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