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 때문이었어?” 검찰 조사 앞둔 사람, ‘이 음식’ 먹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 정치, 언론의 부패를 다룬 영화 '내부자들'에서는 "든든하게 먹고 가야지"라는 멘트와 함께 조사 전 설렁탕을 먹는 장면이 등장한다.
검사들의 권력 싸움에 개입하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 '더 킹'에서도 조사 전후로 설렁탕과 곰탕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
이 외에도 영화나 드라마 등에는 검찰 조사나 경찰 수사, 법정 출석 전후에 설렁탕을 먹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설렁탕은 실제로도 검찰 조사 등 전후에 많이 먹는 음식으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렁탕은 사골과 도가니, 양지머리 또는 사태를 넣고 우설, 허파 등과 같은 잡육을 뼈째 모두 한 솥에 넣고 푹 끓인 국을 말한다. 설렁탕은 실제로도 검찰 조사 등 전후에 많이 먹는 음식으로 꼽힌다. 긴장된 상황에서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조은미 영양사는 “검찰 조사와 같은 긴장된 상황에서는 위장 기능이 억제되고 소화력이 떨어지기 쉽다”며 “이때 소화 부담이 적은 설렁탕을 찾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설렁탕은 기름기는 있지만, 최소한으로 걸러내 조리하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이 적고, 육수도 부드럽다. 흰밥과 함께 먹으면 포만감도 크다. 조 영양사는 “긴장된 상황에서 오랜 시간 버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한 끼 메뉴다”고 말했다.
특히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 심리적으로도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조은미 영양사는 “따뜻한 음식은 부교감신경(몸을 쉬게 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는 신경)을 자극해 심박수를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한다”며 “내부 체온을 상승시켜 말초 혈관 확장을 유도해 혈류가 증가하면서 몸 전체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원활해진다”고 말했다. 이는 따뜻한 음식을 먹고 난 후 심리적 위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유다. 또 조 영양사는 “평소 먹는 익숙한 음식인 만큼 안정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설렁탕을 먹을 때 국에 밥을 말아 먹는 건 피하자.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수 있다.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연구팀의 실험 결과, 국에 밥을 말아 먹는 사람은, 따로 먹는 사람보다 나트륨 섭취량이 약 250mg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심장병 등으로 이어진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뇌졸중으로 잃은 시야, 훈련으로 회복했다” 디지털치료기기 ‘비비드브레인’ 사용기
- 혈당을 지키는 식사가 뇌를 지키는 식사 [밀당365]
- “문란해서 걸리는 병 아냐… HIV, 편견 없애는 게 전파 막는 길”
- 주말 내 많이 먹은 사람, ‘이 차’ 마셔라… 지방 흡수 막아
- 고용량 비오틴, 머리카락 잘 자라게 해줄까?
- “2주만, 뱃살 쏙” 20kg 감량 제이제이, ‘이것’ 끊었더니 빠졌다
- “효과 봤다”는 친구에게 추천 받은 유산균, 나한테는 별로인 까닭
- ‘70kg 감량’ 박수지, “외식해도 살 안 쪄”… 가방에 ‘이것’ 꼭 챙긴다
- 45kg 한지은, “햄버거 더블패티로 6개 먹어”… 그래도 살 안찌는 이유는?
- “당뇨지만 짜장면 먹고 싶어”… 식전에 ‘이것’ 먹으면 걱정 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