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헬스] 여름철 대표 음식 '콩국수', '이것' 곁들이면 체중 감량에 탁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시원하고 고소한 콩국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4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미량 영양소가 풍부해 체력 보충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콩물은 단백질이 풍부해 식중독균이 자라기가 쉽다.
콩국수는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이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C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시원하고 고소한 콩국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은 40%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 미량 영양소가 풍부해 체력 보충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콩물은 콩을 삶아내 만들기 때문에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이 암세포 분열과 소멸을 촉진시킨다. 또 콩에 함유된 레시틴, 식이섬유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
또 콩물은 검은깨·검은콩 등 블랙푸드(Black food)로 만들면 건강에 더 좋다. 블랙푸드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는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또 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해 준다.
콩의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기록돼 있다. 콩은 울화 해소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콩으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 마음이 가라앉는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
콩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폐경기 여성에게 좋다.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안면홍조 등을 예방하며 유방암·난소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하지만 콩물은 단백질이 풍부해 식중독균이 자라기가 쉽다. 실제로 식중독균은 섭씨 35도에서 2~3시간 만에 100배, 4~7시간이 지나면 1만 배까지 증가한다.
따라서 콩국수는 조리를 마친 후 바로 섭취해야 한다. 상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아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바로 냉장 보관을 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콩국수 1인분은 500kcal로 보통 한 끼 식사의 700kcal보다 열량이 적은 편이다. 다만 다이어트 중 이보다 더 적은 열량을 섭취하려면 밀가루국수 대신 메밀국수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반 소면 대신 통밀면을 쓰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걸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콩국수는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이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C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오이와 같은 채소를 곁들여보는 것이 좋다. 영양 균형도 맞추고, 신선한 맛도 살릴 수 있으며 포만감이 더해져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데일리 헬스] "활동 않더라도 슬퍼 마라" 정용화, '이 수술' 후 은퇴 언급...초기 대처법은?
- [데일리 헬스] 추자현, 애엄마 믿기지 않는 '동안 미모·건강美'…"출산 후 '이것'으로 관리"
- [데일리 헬스] 귀에서 피 흐른 ‘이 女가수’...출혈 이유는? “위험 신호일 수도”
- [데일리 헬스] 이효리, 암 투병 반려견 생각에 눈물...'펫로스 증후군' 주의해야
- [데일리 헬스] 김창완 “과거 심각한 알코올 중독”...벗어나는 방법은?
- 국민의힘 "李대통령, 주택 소유자들에게 협박…'겁주기'론 집값 못 잡아"
- 한병도 "좌석등급제 토크콘서트로 티켓 장사"…한동훈 "단 1원도 안 가져가"
- '뜨거운 감자'된 설탕부담금…李대통령 "사실관계 기반 토론 필수, 증세프레임은 사양"
- 김선호, 가족 법인 탈세 의혹 부인…"폐업 절차 진행 중"
- 류지현호, WBC서 야마모토 피하나…오타니 지명타자로만 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