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불륜에… “어떻게 그럴 수 있어?”라고 안 하는 사람들 특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유명인들의 불륜 소식을 종종 접하게 된다.
최근 세상이 공정하다는 믿음이 강한 사람일수록 유명인의 불륜 소식에 분노나 역겨움을 덜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참여자들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니, 세상이 공정하다고 믿는 정도가 강한 사람일수록 불륜에 대한 분노와 역겨움이 적은 경향이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상이 공정하다는 믿음이 강한 사람일수록 유명인의 불륜 소식에 분노나 역겨움을 덜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일본 토호쿠대 심리학과 연구팀은 유명인의 불륜 소식에 무덤덤한 사람들의 심리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 나이 45세의 일본인 118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성비는 거의 반반이었다. 참여자들은 ‘노력은 결국 보상된다’와 같이, 세상의 공정성에 관한 세 가지 발언을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에서부터 ‘매우 동의한다’에 이르는 다섯 개의 척도로 평가했다.
이후 참여자들은 그들이 불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지시문을 읽었고, 분노, 역겨움, 더러움 등 세 가지 감정적 반응의 강도를 6점 척도로 평가했다. 마지막으로는 유명 가수, 정치인, 배우 등이 연루돼 실제로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했던 다섯 개의 불륜 사건을 보고, 이 사건이 어느 정도로 용인될 수 있는지와 불륜을 저지른 유명인을 용서 가능한지에 대해 답했다.
참여자들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니, 세상이 공정하다고 믿는 정도가 강한 사람일수록 불륜에 대한 분노와 역겨움이 적은 경향이 있었다. 연구팀은 세상이 공정하다는 믿음을 가진 사람은 부정적 사안도 더 좋은 쪽으로 생각해 분노를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세상이 공정하다고 믿는 사람일수록, 이 믿음을 지키기 위해 유명인의 긍정적 측면만 보고 이들에게 관대해진다는 과거 연구 결과와도 일맥상통한다. 인과응보가 존재하는 공정한 세계관에서는 실제로 좋은 사람이어야 남들에게 사랑받고 유명해질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세상이 공정하므로 선은 보상받고 악은 처벌받는다고 굳게 믿는 사람들은 유명인의 불륜에 부정적인 감정을 크게 표출하지도, 이들을 비난하려 들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최근 오픈 액세스 과학 저널 ‘엠디피아이(MDPI)’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0년은 젊어졌네?"… 금연해 모은 1800만원 '성형'에 쏟은 여성, 어떤 시술했나 보니
- "'고래'라고 놀림받아"… 105kg였던 여고생, 체중 '절반' 뺀 비결은?
- 61세 배종옥, “먹으면 바로 빼야 해”… 아침에 ‘이 운동’ 한다는데, 뭘까?
- 50대 男, “챗GPT가 시키는 대로 하니, 순식간에 11kg 빠져”… 방법 봤더니
- 늦은 때는 없다… 치매 막으려면 ‘이것’ 꼭 먹어야
- 예방주사부터 제네릭까지… ‘HIV 약물’ 연구·개발 활기
- “어제 씻었잖아” 샤워 거부하는 남편 때문에 힘들다는 30대 여성, 사연 보니
- 러닝 중 ‘이 증상’ 나타나면 위급 상황… 즉시 병원 가세요
- “콘서트 자주 즐기면, 수명 최대 10년 늘어나”… 이유는?
- 지자체가 직접 투자 유치 지원… 주목할 바이오 스타트업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