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도그 vs 햄버거, 더 나은 선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핫도그와 햄버거는 빵 사이에 각종 재료를 넣어 만드는 비슷한 구성이지만, 각각 고유한 매력이 있다.
햄버거 속 패티는 갈은 쇠고기에 조미료를 더해 만든다.
종합해보면, 햄버거가 핫도그보다 더 나은 선택이다.
핫도그보다 가공이 덜 된 고기를 패티로 사용하고 1회 제공량당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나트륨 함량은 적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본 재료인 소시지와 패티부터 비교해보자. 핫도그에 들어가는 소시지는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부위를 방부제, 소금, 향료 등과 혼합해 만든다. 가공 과정에서 소비기한을 늘리기 위해 질산염, 아질산염 등의 화학물질이 첨가된다. 햄버거 속 패티는 갈은 쇠고기에 조미료를 더해 만든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핫도그용 쇠고기 소시지 하나는 ▲150kcal ▲단백질 5g ▲포화지방 5g ▲나트륨 500mg이 들어있다. 햄버거용 고기 패티 하나는 ▲231kcal ▲단백질 21g ▲포화지방 6g ▲나트륨 326mg이 들어있다.
종합해보면, 햄버거가 핫도그보다 더 나은 선택이다. 핫도그보다 가공이 덜 된 고기를 패티로 사용하고 1회 제공량당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나트륨 함량은 적다. 핫도그 소시지처럼 질산염, 아질산염이 함유된 가공육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염증 반응이 증가하고 세포가 손상돼 암 등 각종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단,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해도 과다 섭취는 금물이다. 햄버거를 고르더라도 영양 균형이 맞게 섭취해야 한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세트보다는 단품 메뉴를 먹고 세트를 먹고 싶을 때는 코울슬로 등 샐러드류를 곁들이는 게 좋다. 패티를 선택할 때는 90% 살코기 이상인 제품이나 식물성 패티를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학칼럼] 백내장 치료, 노안 동반 여부가 핵심 변수
- [뷰티업계 이모저모] 러쉬코리아, ‘2026 발렌타인 데이 리미티드 에디션’ 한정 출시 外
- 소아암 환자, 뮤지컬 ‘100층짜리 집’으로 초대합니다 外[아미랑]
- 평범한 당근의 맛있는 변신! ‘당근 파스타’[밀당365]
- ‘살 파먹는 박테리아’에 목숨 잃었다… 20대 男, 무슨 일?
- 공기 중에 미세 플라스틱이 둥둥… 바깥보다 더 심한 ‘이곳’, 어디?
- 깨끗이 씻는다고 다 좋은 것 아냐… 그냥 먹어야 하는 식품은?
- “두쫀쿠 때문에 헤어졌다”… 요즘 난리인 ‘두쫀쿠 이별’을 아시나요
- 달걀 속 하얀 끈, 알고 보면 ‘이 영양소’ 보고라는데?
- “노화 늦추는 식단” 이영애, 아침에 ‘이것’ 먹던데…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