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도그 vs 햄버거, 더 나은 선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핫도그와 햄버거는 빵 사이에 각종 재료를 넣어 만드는 비슷한 구성이지만, 각각 고유한 매력이 있다.
햄버거 속 패티는 갈은 쇠고기에 조미료를 더해 만든다.
종합해보면, 햄버거가 핫도그보다 더 나은 선택이다.
핫도그보다 가공이 덜 된 고기를 패티로 사용하고 1회 제공량당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나트륨 함량은 적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본 재료인 소시지와 패티부터 비교해보자. 핫도그에 들어가는 소시지는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부위를 방부제, 소금, 향료 등과 혼합해 만든다. 가공 과정에서 소비기한을 늘리기 위해 질산염, 아질산염 등의 화학물질이 첨가된다. 햄버거 속 패티는 갈은 쇠고기에 조미료를 더해 만든다.
미국 농무부 자료에 따르면, 핫도그용 쇠고기 소시지 하나는 ▲150kcal ▲단백질 5g ▲포화지방 5g ▲나트륨 500mg이 들어있다. 햄버거용 고기 패티 하나는 ▲231kcal ▲단백질 21g ▲포화지방 6g ▲나트륨 326mg이 들어있다.
종합해보면, 햄버거가 핫도그보다 더 나은 선택이다. 핫도그보다 가공이 덜 된 고기를 패티로 사용하고 1회 제공량당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나트륨 함량은 적다. 핫도그 소시지처럼 질산염, 아질산염이 함유된 가공육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염증 반응이 증가하고 세포가 손상돼 암 등 각종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단, 더 나은 선택이라고 해도 과다 섭취는 금물이다. 햄버거를 고르더라도 영양 균형이 맞게 섭취해야 한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세트보다는 단품 메뉴를 먹고 세트를 먹고 싶을 때는 코울슬로 등 샐러드류를 곁들이는 게 좋다. 패티를 선택할 때는 90% 살코기 이상인 제품이나 식물성 패티를 고르는 게 바람직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뇨병·빈혈 예방에 좋아… 여름에 ‘이 채소’는 꼭 먹어야
- “비 오는 날에도, 부지런히 운동”… 장윤주 ‘두 시간’ 걸쳐서 한 동작은?
- "30년은 젊어졌네?"… 금연해 모은 1800만원 '성형'에 쏟은 여성, 어떤 시술했나 보니
- "'고래'라고 놀림받아"… 105kg였던 여고생, 체중 '절반' 뺀 비결은?
- 61세 배종옥, “먹으면 바로 빼야 해”… 아침에 ‘이 운동’ 한다는데, 뭘까?
- 50대 男, “챗GPT가 시키는 대로 하니, 순식간에 11kg 빠져”… 방법 봤더니
- 늦은 때는 없다… 치매 막으려면 ‘이것’ 꼭 먹어야
- 예방주사부터 제네릭까지… ‘HIV 약물’ 연구·개발 활기
- “어제 씻었잖아” 샤워 거부하는 남편 때문에 힘들다는 30대 여성, 사연 보니
- 러닝 중 ‘이 증상’ 나타나면 위급 상황… 즉시 병원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