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락 "한미 통상·안보 협의, 지금이 중요 국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6일 미국으로 출국했다.
위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 출국 전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한국과 미국 사이, 통상과 안보 관련 현안들이 협의돼 왔다"라며 "지금 협의 국면이 좀 중요한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제 차원에서의 관여를 늘리고 있고, 그런 차원에서 방미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경태 기자]
|
|
| ▲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캐나다 G7 정상회의 참석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2025.6.15 |
| ⓒ 연합뉴스 |
위 실장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 출국 전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한국과 미국 사이, 통상과 안보 관련 현안들이 협의돼 왔다"라며 "지금 협의 국면이 좀 중요한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제 차원에서의 관여를 늘리고 있고, 그런 차원에서 방미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저는 나토 정상회의 방문 계기에 유사한 협의를 진행해 왔고 그 협의를 계속 하는 차원"이라며 "결과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위 실장은 구체적인 협의 의제 등은 밝히지 않았다. 관련 질문에 "일단 제 카운터파트너와의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여러 현안들이 중요한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어서 모든 노력을 다하는 차원이다. 관세협상도 있고, 안보협상도 있고 여러 현안들이 있다"고만 말했다.
한미정상회담 일정 조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여러 현안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국가안보실은 지난 5일 공지를 통해 "위 실장이 6일부터 8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면서 "미국 측 인사들과 한미 제반 현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구체적 내용에 관해서는 사후에 브리핑이 있을 예정"이라고 한 바 있다.
여한구 "지금 많은 것들이 불확실하고 가변적"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위 실장의 방미는 이번이 처음이다. 위 실장이 밝혔던 여러 현안 가운데 한미정상회담과 관세협상이 이번 방미의 핵심 목적으로 보인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첫 양자회담을 하고자 했지만, 당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스라엘-이란 무력충돌을 이유로 조기 귀국을 택하면서 만나지 못했다.
특히 한미정상회담 조율 등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던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의 방한 일정이 최근 미국 측의 이유로 불발됐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설정한 상호관세 유예기간 만료기한이 오는 8일까지인 점도 주요한 포인트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오는 7일(현지시각) 12개 교역 상대국에 관세율을 통보하는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황. 위 실장은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 도착한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함께 각각 역할을 분담해 최적의 협상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한구 본부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국 특파원들을 만나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협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지금 사실 많은 것이 불확실하고 가변적인 상태"라면서 "오늘 협상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인 미국의 계획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우리가 실리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격의 내란특검, '조사 6일 후 영장청구' 박근혜 기록 깰까
- 남자 고등학교 극우화가 침소봉대라는 이들에게
- 시부모님과 함께 가는 여행, 장소는 '6시 내 고향'이 정해줍니다
- '쫑포몬당'... 놀랍게도 여수에 있는 마을 이름입니다
- 규칙 없이 춤을 추듯... 블루베리 파이 이렇게도 만듭니다
- 안타까운 명성황후의 편지... 20대 중국 관료의 충격적 행태
- "이 참혹함을 증언해야" 태평양전쟁에서 돌아온 한 일본군의 다짐
- 머스크 "아메리카당 창당"…트럼프 킹메이커→반란군 변신?
- '케이팝 데몬 헌터스' 보이밴드 노래, 방탄소년단 넘었다
- [오마이포토2025] 내란 특검 조사 마치고 귀가하는 윤석열 표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