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증시 전망] 한미 관세 협상·빅테크 실적 주목…코스피 2380~260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주 국내 증시는 한미 관세 협상 결과와 미국 빅테크 기업 실적 등에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이경민 연구원은 "증시 급락 과정에서 대중국 규제, 수출 제한, 관세 충격은 일정 부분 선반영됐다고 판단한다"면서도 "해당 기업들의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국내외 밸류 체인 포함된 기업들의 주가와 증시 전반 투자심리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협상 결과와 주가 선반영 따른 등락 유의"
테슬라·아마존 등 빅테크 실적 발표
"국내외 밸류체인 포함된 기업 주가에 영향"

이번 주 국내 증시는 한미 관세 협상 결과와 미국 빅테크 기업 실적 등에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증권업계는 이번 주 코스피지수 밴드를 2380~2600선으로 제시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18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13.01포인트(0.53%) 오른 2483.42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14~18일) 코스피는 2455.89~2483.42포인트 사이에서 움직였다.
협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으면서도 중국은 희토류 수출 중단을, 미국은 반도체 수출 통제를 본격화함에 따라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시장 관망세가 이어졌다는 평가다.
이번 주 역시 미중 갈등을 포함한 대외 변수가 주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한미 정부의 첫 관세 협상 내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다음 주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협상에 나설 예정"이라며 "관세 완화 기대와 함께 주요 의제로 LNG·조선업 투자 등이 예상된다. 관련 업종 이슈에 시장 이목이 쏠린 만큼, 실제 협상 결과와 주가 선반영에 따른 등락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도 눈여겨봐야 한다는 분석이다.
나정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테슬라(22일), 아마존(24일), 인텔(24일) 등 주요 기술주의 실적 발표가 시작될 예정"이라며 "미국의 관세 부과를 앞두고 선구매 수요가 강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1분기 실적은 양호하게 집계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주가 영향력이 더 큰 실적 가이던스의 경우, 기업이 관세 영향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며 "주가가 관세 리스크를 많이 반영했지만, 아직 관세 영향권 안에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경민 연구원은 "증시 급락 과정에서 대중국 규제, 수출 제한, 관세 충격은 일정 부분 선반영됐다고 판단한다"면서도 "해당 기업들의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국내외 밸류 체인 포함된 기업들의 주가와 증시 전반 투자심리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외부 변수와 별개로, 국내 개별 기업 실적에 따른 변동성은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성훈 키움증권 연구원은 "1분기 실적 시즌에 진입하며 개별 기업들의 실적에 대한 증시 민감도가 높아지는 국면으로 이동하는 흐름"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에는 월요일 LS ELECTRIC을 시작으로 ▲화요일-HD현대일렉트릭 ▲수요일-삼성바이오로직스·LG이노텍 ▲목요일-SK하이닉스·현대차·HD현대중공업·KB금융·삼성SDI·LG디스플레이·한화솔루션 ▲금요일-기아·신한지주 등이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경민 연구원은 "실적 결과에 따른 등락을 예상한다"며 "최근 조정으로 가격 메리트를 확보한 업종들은 반등 시도에 나설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만 "가격과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은 종목은 차익실현 빌미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스트레스] 미중 고래싸움 속 '국내 반도체주'…"주가 저평가 된 측면"
- 로킷헬스케어·나우로보틱스 등 4개사…4월 넷째주 공모주 청약
- [트럼프 스트레스] 美 관세전쟁 여파로 국내 그룹주 ETF ‘희비’
- [시황] 미국 관세 협상 진전 기대감…코스피 연이틀 상승 2480대 마감
- 미래에셋증권 프리마켓 먹통 사고에 '고객 불만'…"정상 처리 완료"
- 여당마저 질타…'부정청약' '비망록' 이혜훈에게 쏟아진 송곳 질문
- 정청래 독주에 쌓이는 반발…민주당 내 '제동 세력' 전면화
- '녹음 파일 125개' 판도라 PC 확보…'공천 게이트' 태풍의 눈 김경 [뉴스속인물]
- 음주운전에 상간녀 의혹까지…법적 한계 뒤에 숨은 ‘검증의 민낯’ [D:이슈]
- ‘베트남에도 졸전 끝에 패’ 이민성호 4위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