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이, 프시캣이 알려주지 않는 초반 플레이 팁
스팀 위시리스트 1위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던 크래프톤 인생 시뮬레이션 '인조이'가 28일 얼리 액세스를 시작한다.
인생 시뮬레이션은 대중적이라기보단 하는 사람만 하는, 소위 매니아층이 탄탄한 게임 장르다. 하나의 삶을 통째로 구현하기 때문에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인게임에서 구현된 기능도 굉장히 다양하다.
해당 장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뭐가 뭔지 솔직히 어지러울 수 밖에 없다. 김형준 인조이 디렉터 역시 '어렵지만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게임'이라고 쇼케이스에서 이에 대해 언급했다.
심즈 시리즈를 플레이한 적이 있다면 세련된 UI에 만족하며 금방 적응하겠지만, 인조이로 인생 시뮬레이션을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프시캣 가이드를 반복해서 읽어도 뭐가 뭔지 헷갈릴 수 있다.
프시캣 가이드와 프시캣의 도움말이 어느 정도 현재 필요한 플레이를 알려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서는 프시캣이 자세하게 알려주지 않는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과 팁을 정리해 봤다.
■ 일정 편집 및 수행
스마트폰 메뉴에서 일정 탭으로 들어가거나 P를 누르면 조이의 일정을 편집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나 직업을 가질 경우 자동으로 해당 스케줄이 일정에 반영된다. 일종의 필수 일정으로, 해당 스케줄을 취소해도 다른 일정으로 대체할 수는 없다.
만약 다른 행동을 하다 일정 알림을 놓쳤을 경우 초상화 밑 캘린더 아이콘을 누르고 이동하기 탭을 누르면 해당 장소로 다시 이동할 수 있다. 뚜벅이라면 근처의 지하철을 이용하고 도보로 걸어가지만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바로 목적지로 이동한다.
필수 일정이 끝났다면 인조이의 세계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장소를 탐방 가능하다. 물론 필수 일정도 땡땡이 칠 수는 있지만, 결석이나 결근이 누적될 경우 불이익을 받으니 가급적 필수 일정은 소화하도록 하자.
일정은 언제든 장소 변경 혹은 대체가 가능하니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일정 편집에서 일정 장소 선택을 누르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거리 공연, 야외 운동, 휴식, 사교 활동 등 여러 상호작용을 시도해 보자.
■ 직업 활동과 돈 버는 법
직업 활동은 주요 수입원이자 조이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의 직업 탭에서 원하는 직업을 고르고 지원하기를 누른다.
현재 회색 캘린더 표시가 돼 있는 직업은 직장 내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다. 청소년 조이의 학교와 비슷하게 택시 안에서 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직업 활동을 하고 싶다면 도원 소방서와 아담 엔터테인먼트, 혹은 분식점과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추천한다.
직업 활동이 가능할 경우 해당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할 과제가 좌측 상단에 표시된다. 아담엔터테인먼트 아이돌 연습생의 경우 노래와 춤 연습, 운동, 프로듀싱과 어학 공부 등이다. 과제를 잘 수행하면 승진을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다.
직업을 고르는 데에는 연령대 외 별다른 제한 사항은 없으며, 대부분 노인이 될 경우 자동 퇴직된다. 다만 아담엔터테인먼트 아이돌 연습생의 경우 현실을 반영해 장년이 되면 바로 퇴직 대상이다. 아직 아이돌 데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아이돌 연습생 시니어 상태로 퇴직하게 된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집에서 일하는 프리랜서를 꿈꾼다면 실내에서 다양한 수입 창출 활동을 할 수 있다. 컴퓨터를 누르면 글쓰기, 프로그래밍, 작곡, 영상 제작 후 작업물 판매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이젤에 그린 그림, 낚시로 낚은 물고기, 직접 기른 작물 등을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물고기와 작물은 요리에도 필요한데, 토마토는 토마토 스파게티 재료, 생선살은 초밥 재료로 사용되는 식이다. 판매해야 수입이 들어오는 물고기와 달리 작물은 수확 당시 수입이 발생해 여러모로 가난한 재정에 쏠쏠한 도움이 된다.
■ 조이 상호작용과 의상 관리
매일 학교에서 숙제를 내 주는데, 대부분의 숙제는 책더미와 컴퓨터로 해결 가능하다. 책더미를 누르면 관련 도서를 읽을 수 있고 컴퓨터로는 자료 조사와 보고서 작성 등을 할 수 있다. 학습 부진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집에 컴퓨터 한 대 정도는 들여 놓는 것을 추천한다.
가끔 등교와 같이 특정 건물에 들어가야 하는 일정에서 아무리 입구를 눌러도 입장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원인 모를 버그이므로 저장 후 재시작하면 깔끔하게 해결된다. 이 방법은 조이 상호작용 시 이유 없이 '할 수 없어'만 반복될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
조이를 보면 옷이 얼룩덜룩한 상태로 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경우 세탁하면 다시 깔끔한 모습으로 돌아온다. 옷에 얼룩이 진 것 같다면 바로 세탁기를 돌려주자. 일상복이 질린다면 옷 갈아 입히기 탭에서 미리 설정해 둔 복장을 선택해 옷을 갈아입을 수 있다.
만약 설정한 옷이 아닌 다른 옷을 입고 싶다면 외모 꾸미기 탭에서 의상을 교체해주면 된다. 조이는 별 일이 없다면 주로 일상복을 입고 다니므로 일상복만 교체해도 프레시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외모 꾸미기 메뉴에서는 화장이나 헤어 교체는 가능하지만 생김새나 체형 등은 조정할 수 없다.
편집숍이나 옷가게에서 옷을 구매해서 입는 것도 가능하다. 옷은 프리셋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희귀한 패턴의 옷을 얻을 수 있다. 이 경우 일상복이 구매한 옷으로 바뀌며, 이런 식으로 구매한 옷은 프리셋에 저장되지 않는다.
■ 능력치와 상호작용
조이 상호작용은 주로 특정 가구를 통해 이뤄진다. 청소를 하려면 최소 빗자루가 필요하고, 세탁을 하려면 세탁기가 있어야 하며, 노래나 연설을 하려면 스탠딩 마이크가 필요하다. 가끔 조이가 아플 때는 구급 상자의 상비약을 먹어야 한다. 다양한 상호작용을 보고 싶다면 뮤를 많이 벌어 필요 조건을 갖춰주자.
능력치가 올라갈수록 해금되는 상호작용도 있다. 예를 들어 사고력 레벨이 올라갈수록 더욱 비싸게 팔리는 책을 쓸 수 있고, 요리 레벨이 오를 수록 더 복잡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가창 레벨이 오르면 거리 행동으로 노래를 불러 주변의 호응을 이끌기도 하는 등 좀 더 특별한 상호작용이 해금되기도 한다.
매력이나 말솜씨 같이 사교 활동에 도움이 되겠구나 싶은 능력이 있는가 하면 집안일이나 커피 공예처럼 대체 어디에 쓰이는지 의문이 드는 능력도 있고, 직업 활동이나 승진에 필요한 능력도 있다. 조이 카드에서 능력을 누르면 현재 해당 조이의 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 냥코인 획득과 활용
냥코인은 야망과 직업, 기대 목표를 충족할 시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재화로, 조이 카드에 있는 냥스토어에서 냥코인을 사용해 각종 도넛을 구매 가능하다.
주로 조이 초상화 위에 가끔씩 떠오르는 기대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냥코인을 수급한다. 야망 목표 달성은 대량의 냥코인 수급이 가능하지만, 단발성이므로 지속적으로 얻을 수는 없다. 다른 야망으로 교체한 후 다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도넛을 먹으면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감정 상태를 조정하거나, 특정 능력치 상승에 도움이 되는 버프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얻는다. 가령 능력 보너스를 주는 감정 상태 도넛과 함께 특정 능력 빠른 상승 도넛을 동시에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능력 단계를 높일 수 있다.
다만 도넛마다 지속 시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도넛 중 어떤 도넛은 1일 동안 지속되고 어떤 도넛은 영구적인 효과를 가진다. 특정 기질에 따라 지속 시간이 변동되기도 한다. 적용 기간에 대해 명확하게 나와 있지 않으므로, 도넛을 먹을 때는 꼭 저장을 하고 먹도록 하자.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