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무죄’에 오히려 ‘땡큐’라는 洪 “발상을 전환하면 길이 보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 무죄 판결에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27일 "우리로서는 더 편하게 됐다"며 발상의 전환을 꾀했다.
선거법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왔지만 검찰의 상고 가능성이 높고, 이 외에도 여러 재판을 함께 받아 여전히 '사법 리스크'에 묶인 이 대표를 대권 경쟁자로 두는 게 국민의힘에 오히려 이득이라는 계산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 “판사 기대지 말고 국민 믿고 차기 대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 무죄 판결에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이 27일 “우리로서는 더 편하게 됐다”며 발상의 전환을 꾀했다.
선거법 항소심에서 무죄가 나왔지만 검찰의 상고 가능성이 높고, 이 외에도 여러 재판을 함께 받아 여전히 ‘사법 리스크’에 묶인 이 대표를 대권 경쟁자로 두는 게 국민의힘에 오히려 이득이라는 계산으로 보인다.
홍 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언제가 될지 모르나 차기 대선을 각종 범죄로 기소된 사람과 (경쟁) 하는 게 우리로서는 더 편하게 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발상을 전환하면 새로운 길이 보인다”며 “판사에 기대 대선을 하지 말고 국민을 믿고 차기 대선에 임하는 게 올바른 정치인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결과에 따라 치러질 수도 있는 조기 대선을 전제로 판사에 기대지 말자는 홍 시장의 주장은 그의 “이재명 의원 억지 무죄는 사법부 하나회 덕분”이라는 비판과 같은 궤로 풀이된다. 홍 시장은 SNS 글에서 “사법부조차 진영 논리로 재판하는 것은 참으로 유감”이라며 “사법부 현실이 그런 걸 어떻게 하겠느냐”고 이 대표 항소심 재판부를 겨냥했다.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비대위 회의에서 “법리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운 판결”이라며 이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한 항소심 재판부를 비판하고 나선 터다. 특히 항소심 재판부의 정재오 부장판사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소추안 인용 의견을 낸 정계선 헌법재판관이 진보 성향 법관 모임 ‘우리법연구회’ 활동 이력을 들기도 했다.
이 대표가 선거법 항소심에서 무죄를 받기는 했지만 아직 그의 사법리스크가 100% 해소된 건 아니라는 시각이 있다. 검찰의 상고 가능성과 아울러 대법원에서 파기 환송 시에는 사법 리스크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다. 게다가 이 대표가 선거법 위반 사건을 포함해 현재 총 8개 사건으로 기소돼 5개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지난해 11월 1심에서 무죄 선고를 받은 위증교사 사건은 현재 서울고법의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법은 이 대표의 대장동·백현동·위례신도시 개발 비리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등 4건의 사건을 심리 중이다. 수원지법에서는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과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가 조기 대선을 통해 차기 정권을 잡을 경우 해당 재판들이 속도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5세에 손녀 같은 막내딸까지 얻었는데…이혼설 터진 신현준, 진실은?
- “운동 다녀올게” 집 나선 40대女 참변…30대男 “너무 힘들어서”
- ‘78세’ 김용건, 붕어빵 늦둥이 아들 공개? “역시 피는 못 속여”
- “돈독 올랐다” 욕먹은 장윤정, ‘진짜 돈독’ 오른 사정 있었다
- “내 콩팥 떼어주면 돼” 언니에게 선뜻 신장 내어준 동생
- “개보다 못해” 아내에 피살된 유명 강사…백종원 피고발 [금주의 사건사고]
- 누군지 맞히셨어요?…아기 때 얼굴 전혀 없다는 유명 방송인
- “이제 10억으론 어림도 없어요”
- “한국인 45만명 사라졌다”…무슨 일이?
- "남자한테 참 안 좋은데~"… 우리도 모르게 섭취하고 있는 '이것' [수민이가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