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 빌보드 새 역사…첫 솔로 앨범 ‘핫 100’ 3곡 동시 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랙핑크 제니가 최근 발표한 첫 솔로 앨범 '루비'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3곡을 동시 진입시키는 기록을 세웠다.
이로써 제니는 통산 6곡의 노래를 '핫 100'에 올려, 케이팝 여자 가수 최다 기록도 경신했다.
케이팝 여자 솔로 가수가 '핫 100'에 3곡을 동시 진입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핫 100'에 3곡 이상을 동시 진입시킨 케이팝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 뉴진스가 있으며, 솔로로는 방탄소년단 정국이 유일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 제니가 최근 발표한 첫 솔로 앨범 ‘루비’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 3곡을 동시 진입시키는 기록을 세웠다. 케이(K)팝 여자 솔로 가수 가운데 최초다. 이로써 제니는 통산 6곡의 노래를 ‘핫 100’에 올려, 케이팝 여자 가수 최다 기록도 경신했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18일(현지시각) 발표한 최신 차트(3월22일자)를 보면, ‘루비’의 타이틀곡 ‘라이크 제니’는 ‘핫 100’에서 83위, 두아 리파와 함께 부른 수록곡 ‘핸들바스’는 80위에 올랐다. 여기에 선공개 싱글 ‘엑스트라엘’(피처링 도이치)가 99위로 재진입하면서 동시에 3곡이 ‘핫 100’에 들게 됐다. 케이팝 여자 솔로 가수가 ‘핫 100’에 3곡을 동시 진입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핫 100’에 3곡 이상을 동시 진입시킨 케이팝 아티스트는 방탄소년단(BTS), 뉴진스가 있으며, 솔로로는 방탄소년단 정국이 유일했다.
이로써 제니는 총 15곡이 수록된 ‘루비’ 가운데 선공개 싱글 ‘만트라’와 ‘러브 행오버’를 포함, 5곡을 ‘핫 100’에 진입시키는 성과를 이뤘다. 위켄드·릴리 로즈 뎁과의 협업곡 ‘원 오브 더 걸스’까지 포함하면 총 6곡을 ‘핫 100’에 올린 셈이 돼, 이전에 팀 동료 리사가 갖고 있던 5곡의 기록도 깼다.
‘라이크 제니’는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3위, ‘글로벌 200’ 5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차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선 7위,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선 14일 3위로 데뷔했다.
제니가 지난 7일 발표한 ‘루비’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뜻대로 하세요’에서 영감을 받은 앨범으로, 극장 커튼을 여는 커버 사진은 제니 음악 인생의 새로운 장이 시작되는 것을 상징한다.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이재명 쏘고 죽겠다는 김건희, 정상 아니다”…총기 발언 파장
- 검찰, 오세훈 압수수색…‘명태균 여론조사 대납’ 의혹 수사
- 진라면 10% 오른다…오뚜기 라면값 평균 7.5%↑
- 오세훈의 ‘토허제’ 헛발질…명태균 의혹 맞먹는 악재 가능성
- [영상] 헌재 앞 날계란 맞은 의원…“민주사회서 있어선 안 되는 일”
- 내년 결혼 앞두고…5명 살리고 떠난 어린이집 선생님
- 국힘, 윤 탄핵 ‘각하’ 궤변…법조계 “기각 불가하니 소송요건 트집”
- “김건희 ‘이재명 쏘고 나도 죽겠다’”...경찰, 경호처 직원 진술 확보
- ‘이재명 피습 막말 논란’ 안철수 “날 고발? 민주당 염치나 챙겨”
- “헌재, 뭘 망설이나”...추위에도 온몸 핫팩 붙이고 광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