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2025 AI 디지털바이오 심포지엄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12일 생명연 대전본원 대회의장에서 디지털전임상 플랫폼 추진과 관련해 '2025 AI 디지털바이오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AI 디지털바이오 신약개발을 선도할 ʻ디지털전임상 플랫폼ʼ의 첫 시작인 ʻWeb 기반 약동학 평가 플랫폼ʼ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이번에 첫선을 보인 ʻWeb 기반 약동학 평가 플랫폼ʼ 은 ʻ디지털전임상 플랫폼ʼ 추진의 일환으로 MIDD 기반의 신약개발 가속화 중개연구 초기형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12일 생명연 대전본원 대회의장에서 디지털전임상 플랫폼 추진과 관련해 ‘2025 AI 디지털바이오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AI 디지털바이오 신약개발을 선도할 ʻ디지털전임상 플랫폼ʼ의 첫 시작인 ʻWeb 기반 약동학 평가 플랫폼ʼ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미국은 보건연구고등계획국(ARPA-H)이 ‘CATALYST 프로그램’을 만들어 AI 기반의 ‘인체생리학 모델링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는 등 전 세계는 AI를 기반으로 하는 신약개발 플랫폼 개발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과기정통부와 복지부가 구조 기반 저분자 화합물 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연합학습 신약개발 가속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생명연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도 참여하고 있다.
국가전임상시험지원센터는 초고속ㆍ고효율ㆍ고품질로 효능을 검증하고 전임상·임상을 예측하는 ‘디지털전임상 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디지털전임상 시대의 개막을 알리고 국가 공중보건 비상사태 시 보건안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전임상 플랫폼’은 신·변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가 전임상 지원체계 플랫폼으로서 전임상 데이터를 실시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해 신약개발의 전주기(전임상·임상)를 통합적으로 예측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첫선을 보인 ʻWeb 기반 약동학 평가 플랫폼ʼ 은 ʻ디지털전임상 플랫폼ʼ 추진의 일환으로 MIDD 기반의 신약개발 가속화 중개연구 초기형 기술이다.
감염병 전임상 데이터를 활용해 약물의 체내 노출 예측과 같은 약동학 결과를 제공하는 Web 기반 모듈형 플랫폼으로서 산·학·연 신약개발 연구자의 많은 활용이 예상된다.
ʻ디지털전임상 플랫폼ʼ은 이번 ʻWeb 기반 약동학 평가 플랫폼ʼ을 시작으로 유효성ㆍ안전성ㆍ약물상호작용(DDI) 분야 등으로 점차 확대해 전임상/임상 통합 예측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종적으로는 미국의 ‘CATALYST 프로그램’처럼 규제기관 허가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조기 대선' 겨냥 '무소불위' 행보 가속화…'비명 회동'도 보여주기식?
- 불륜녀와 놀러간 남편이 모텔서 돌연사…부의금 다 털어간 시댁
- "민주당에 완전히 이용당해"…'국회 투입 계엄군' 707단장 면담한 성일종
- "네 아내 벗겨봤는데…임신도 세 번 시켰다" 유부남 전남친의 끔찍한 스토킹
- "하늘양 살인 女교사 95학번 48세, 고3 아들 수능봤다" 신상 확산 파문
- '부동산 정상화' 코스피5000보다 쉽다?…국민의힘 "李대통령, 어처구니가 없다"
- 주진우 "서학개미 탓하더니 靑고위직은 '테슬라' 몰빵"
- "호텔경제학에 이은 '호통경제학'?"…장동혁, 李 '부동산 정상화' 발언 직격
- 연대의 경제학…위기의 대학로 구원할 유산될까 [퀴어 웨이브③]
- ‘나락에서 4위까지’ 캐릭 효과 등에 업은 맨유 도장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