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찐급빠’에 러닝머신 vs 일립티컬 머신, 어떤 게 좋을까?

최지우 기자 2025. 1. 28. 2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닝머신과 일립티컬 머신(러닝머신과 자전거 혼합 기구)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기구다.

러닝머신은 체력 수준에 따라 걷거나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는 운동 기구다.

두 기구 중에서는 러닝머신이 체중 감량 효과가 좋다.

각 기구의 속도와 경사에 따라 다르지만 러닝머신을 한 시간 정도 사용하면 약 450kcal를 태울 수 있는 반면 같은 속도로 일립티컬 머신을 사용했을 때 태울 수 있는 칼로리는 약 300kcal 정도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일립티컬 머신보다 러닝머신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러닝머신과 일립티컬 머신(러닝머신과 자전거 혼합 기구)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기구다. 각 운동 기구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러닝머신은 체력 수준에 따라 걷거나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는 운동 기구다. 경사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실내에서 산을 오르는 것과 같은 효과도 낼 수 있다. 러닝머신은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둔근 ▲종아리 ▲고관절 굴곡근 등 하체 근육 위주로 단련된다.

일립티컬 머신은 손잡이를 잡고 자전거처럼 페달을 밟으면서 걷는 효과를 내는 운동 기구다. 팔다리를 함께 쓰는 전신 운동으로 상하체 및 코어 근육을 전체적으로 단련하는 효과가 있다.

두 기구 중에서는 러닝머신이 체중 감량 효과가 좋다. 각 기구의 속도와 경사에 따라 다르지만 러닝머신을 한 시간 정도 사용하면 약 450kcal를 태울 수 있는 반면 같은 속도로 일립티컬 머신을 사용했을 때 태울 수 있는 칼로리는 약 300kcal 정도다. 

단, 러닝머신은 무릎 등에 부담이 갈 수 있어 관절 문제가 있거나 부상이 있는 경우에는 일립티컬 머신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달리거나 걷는 형태의 동작을 반복하는 러닝머신 특성 상 무릎, 엉덩이, 발목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걷거나 뛸 경우 체중의 약 네 배에 달하는 하중이 무릎에 전달된다고 알려져 있다. 일립티컬 머신은 러닝머신보다 관절에 가해지는 자극이 덜하다.

꼭 러닝머신을 사용해야 한다면 경사를 1~5%로 조정해 무릎, 발목, 엉덩이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게 좋다. 러닝머신을 이용할 때 양말과 운동화 착용은 필수다. 맨발로 러닝머신 위를 걷거나 뛰면 바닥의 충격이 흡수되지 않고 뒤꿈치와 발가락을 통해 무릎, 허리 등에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