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 가득한 ‘이것’ 때문에… 치명적인 패혈증 걸린 英 남성 사연

신소영 기자 2025. 1. 4. 23: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집안의 곰팡이 때문에 치명적인 패혈증에 걸린 영국 남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2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 워릭셔주 리밍턴 스파에 사는 매튜 랭스워스(32)는 10년 동안 집안에 있던 곰팡이 때문에 숨이 차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몸 상태가 악화됐고, 치명적인 패혈증을 앓았다.

2023년 8월 매튜 랭스워스는 3개월 동안 집을 비우고 곰팡이와 누수 문제에 대한 수리를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인 매튜 랭스워스(32)는 10년 동안 집에 있었던 곰팡이로 인해 치명적인 패혈증을 앓았다./사진=영국 데일리메일 캡처
집안의 곰팡이 때문에 치명적인 패혈증에 걸린 영국 남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2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영국 워릭셔주 리밍턴 스파에 사는 매튜 랭스워스(32)는 10년 동안 집안에 있던 곰팡이 때문에 숨이 차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몸 상태가 악화됐고, 치명적인 패혈증을 앓았다. 패혈증이란 세균·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전신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그는 "삶이 육체적·정신적·재정적으로 완전히 망가졌다"며 "원래 나는 1주일에 두세 번은 체육관에 갔고, 주말마다 6~7마일을 산책할 정도로 매우 활동적인 삶을 살았다"고 말했다.

매튜 랭스워스는 10년간 욕실, 주방, 침실에서 발생한 검은 곰팡이를 집주인에게 여러 번 알렸지만, 집주인의 이에 대한 대처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집의 75%에 곰팡이가 있었지만, 집주인은 이를 닦거나 페인트를 새로 칠해서 덮고, 큰 문제 삼지 않았던 것. 매튜 랭스워스는 "2013년 처음 곰팡이를 발견했고, 그때 몇 가지 수리가 이뤄졌지만 효과는 없었다"며 "그 이후로 계속해서 장 문제와 피부 질환을 앓았다"고 말했다. 또 의사로부터 지난 10년 동안 겪은 모든 증상이 곰팡이와 관련이 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2023년 8월 매튜 랭스워스는 3개월 동안 집을 비우고 곰팡이와 누수 문제에 대한 수리를 받았다. 그러나 돌아온 지 2주 만에 폐렴으로 5일 동안 입원했다. 이후 퇴원한 지 세 시간 만에 치명적인 패혈증 쇼크가 발생해 다시 병원에 실려 갔고, 1주일 동안 입원했다. 랭스워스는 "그 당시 죽을 것 같았다"며 "의사는 내 몸이 최선을 다해 곰팡이와 싸우고 있었지만, 더 이상 버틸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집을 이사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는 "시청에서는 그 집이 거주할 수 있는 상태로 판단했기 때문에, 재정착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집을 떠나면 고의로 노숙자가 된다는 것"이라며 "나는 죽거나, 아니면 노숙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랭스워스는 친구 집에 3개월 동안 머물며 회복을 위해 노력했다. 당시 그는 병 때문에 계단을 오르내릴 때 숨이 턱턱 막혔고, 땀을 흘리며 구토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2024년 12월 2일 집주인인 스톤워터는 "2023년에 매튜 랭스워스가 보고한 소규모 누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썼으며, 최근에는 그의 주방과 욕실을 전면 교체하고 바닥도 새로 깔았다"고 말했다. 이어 "계속해서 추가 수리를 진행하고, 그의 집이 습기와 곰팡이로부터 자유롭다는 점을 확신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실제로 곰팡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호흡기 감염, 천식, 알레르기, 피부염 등 여러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곰팡이균이 만드는 포자(미세한 생식 세포)는 공기를 통해 쉽게 확산하는데, 이것이 호흡기와 피부를 통해 몸에 침투할 수 있어서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천식이 있는 사람 ▲유아와 어린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곰팡이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들은 곰팡이가 많은 환경에 있으면 기침, 콧물, 충혈, 두통, 피로 등을 호소할 수 있다. 없던 천식이 생기거나 기존의 천식 증상이 악화하기도 한다. 영국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영국에서는 어린이와 성인 사이에서 약 5000건의 천식 사례와 약 8500건의 하부 호흡기 감염이 가정용 습기 및 곰팡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