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커피 드셨죠? 그렇다면, 영양제는 '이때' 복용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커피를 마신 후 두 시간 내에 비타민이나 미네랄제제를 섭취하면, 그 효과를 제대로 못 볼 수 있다.
카페인은 비타민D나 철분이 위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필요한 양만 남기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비타민·미네랄제제를 섭취하려면 커피를 마신 뒤 적어도 두 시간은 지나서 하는 게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커피·홍차·녹차에 든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은 비타민D나 철분이 위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비타민D 흡수 수용체가 소장에서 분비되는데, 카페인이 이를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철분은 카페인과 잘 결합하는 성질 때문에 위장에서 흡수되기 전 카페인과 만나면 서로 달라 붙어 소변으로 배출된다.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율을 80%까지 떨어뜨린다.
비타민B와 C군 등 수용성 비타민도 주의가 필요하다. 카페인의 이뇨작용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필요한 양만 남기고, 소변으로 배출된다. 카페인의 이뇨작용은 소변으로 배출되는 수용성 비타민의 양을 늘릴 수 있다. 칼슘 등 미네랄도 소변으로 배출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카페인과의 섭취를 삼가야 한다.
카페인이 체내에 들어와 배출되는 시간은 두 시간 정도다. 비타민·미네랄제제를 섭취하려면 커피를 마신 뒤 적어도 두 시간은 지나서 하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대 박시은·진태현 부부 동안 비결, ‘이 영양제’ 챙겨먹기… 몸에 어떤 영향이?
- "44세 맞아?" 장나라, 동안 비결 공개… 매일 '이 영양제' 챙겨먹는다
- 잠 못 잔 이유가 저녁에 먹은 ‘이 영양제’ 때문?!
- 매일 챙겨 먹는 영양제, ‘이때’는 섭취 피하세요
- 중앙대광명병원, 부정맥 치료 권위자 임홍의 교수 초빙
- “고지혈증 진단 충격”… 윤혜진이 공개한 ‘관리 식단’, 다이어트에도 효과?
- [뷰티업계 이모저모] 토니모리 ‘겟잇틴트 워터풀 버터’, 코리아 유튜브 뷰티 어워드 1위 수상
- AZ-다이이찌산쿄, ‘다토포타맙 데룩스테칸’ 유럽 허가 신청 자진 취하
- ‘최강 동안’ 이승환, 일 년에 ‘이것’ 네 번으로 제한… 동안 되는 지름길?
- 이대서울병원 보구녀관, 2024년 서울우수한옥에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