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회·경제적 여건 고려, 불임 대비”...미혼여성 절반 ‘난자동결시술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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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혼생식이나 대리모 등 다른 윤리적 문제를 부추길 수 있다."
지난달 초 서울시가 발간한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사업 수요 보고서'에 따르면 20~49세 비혼 여성 790명 중 51.4%가 난자동결 시술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김인숙 감리교신학대 교수는 "목회상담학에서는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난자동결 시술을 의료혜택의 기회로 볼 수 있다"며 "저출생 시대에서 병에 걸렸거나 결혼과 출산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난자동결을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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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질서 역행 우려” VS “저출생 시대의 대안”
“비혼생식이나 대리모 등 다른 윤리적 문제를 부추길 수 있다.”
“당사자의 피치못할 상황에 따라 의료혜택의 기회로 볼 수 있다.”
‘난자동결시술’을 두고 제기되는 찬반 양론이다. 난자동결은 난자를 액화질소로 냉동 보관해 필요 시 해동해 사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지난달 초 서울시가 발간한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사업 수요 보고서’에 따르면 20~49세 비혼 여성 790명 중 51.4%가 난자동결 시술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미혼 여성 2명 중 1명 정도가 난자동결 시술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요 사유는 ‘학업과 경력 등을 이유로 늦은 출산을 대비하기 위해서(44.8%)’ ‘현재는 출산 계획이 없지만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 있기 때문(26.8%)’이었다.
사회·경제적 이유로 늦은 출산을 대비하려는 여성들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계에서는 신앙·생명윤리적 이유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교계 차원의 신학적 입장 정리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다솔 청년생명윤리학회 대표는 2일 “성경은 결혼한 남녀 간의 동침을 통해 생명이 잉태된다고 가르친다”며 “생명의 주권은 하나님께 있기에 임신과 출산은 인간이 결정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난자동결은 비혼생식, 인공자궁, 대리모, 복제인간 등 윤리적 문제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상원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대표는 “난자동결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거스르는 기술”이라며 “기술과 밀접히 연관된 시험관 아기 시술은 윤리적 문제를 동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시험관 수정 과정에서 생명으로 간주되는 배아의 대다수가 폐기되는 현실을 언급하면서 “신학적 관점에서 신중히 재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성길 연세대 명예교수도 “냉동 기술로 태어난 아이들의 장기적 부작용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냉동정자를 사고파는 정자은행처럼 상업적 거래로 이어질 가능성도 크다”고 경고했다.
다른 한쪽에서는 난자동결 시술이 여성의 중요한 선택지로 삼고 있다. 일례로 암 치료 등 질병을 앓고 있는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 저하를 대비하고자 난자동결 시술을 통해 미래의 출산 가능성을 보존한다.
김인숙 감리교신학대 교수는 “목회상담학에서는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난자동결 시술을 의료혜택의 기회로 볼 수 있다”며 “저출생 시대에서 병에 걸렸거나 결혼과 출산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난자동결을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재영 실천신학대학원대 교수는 난자동결 시술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이 사회·경제적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바람직한 선택은 아닐 수 있지만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려는 마음도 필요하다. 기성세대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한 청년들에게 훈계하거나 다그치는 방식보다는 공감과 대화를 통해 함께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도 “교회가 청년들에게 기술적 대안보다 결혼과 가정의 본질적 의미와 참된 행복을 깨닫게 하는 것이 근본적 해법”이라며 “모든 조건이 갖춰지지 않아도 하나님 안에서 사랑과 믿음으로 가정을 세우고 자녀를 책임질 수 있다는 신앙적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연 기자 pro1111@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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