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예술가 만난 김동연 “함께 사는 세상 만드는 게 제 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경기 양평군 소재 '어메이징 아웃사이더 아트센터'를 찾아 예술활동을 하고 있는 11명의 '아웃사이더' 작가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여러분들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게 제 꿈"이라고 밝혔다.
어메이징 아웃사이더 아트센터는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출연으로 유명한 정은혜 작가를 포함해 김나연, 박종선, 박지선, 선나연, 윤태영, 이찬우, 장진영, 정연재, 피주헌, 임우진 등 11명의 발달장애 작가들이 모여 창작 및 전시를 하는 공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일 경기 양평군 소재 ‘어메이징 아웃사이더 아트센터’를 찾아 예술활동을 하고 있는 11명의 ‘아웃사이더’ 작가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여러분들과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게 제 꿈”이라고 밝혔다.
어메이징 아웃사이더 아트센터는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출연으로 유명한 정은혜 작가를 포함해 김나연, 박종선, 박지선, 선나연, 윤태영, 이찬우, 장진영, 정연재, 피주헌, 임우진 등 11명의 발달장애 작가들이 모여 창작 및 전시를 하는 공간이다.
아웃사이더 아트는 정식 미술교육을 받지 않는 이들이 창작한 작품을 의미하는 말로, 아트센터에 입주한 작가들은 모두 정식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이다.
김 지사는 “남이 알든 모르든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고 할 때 가졌던 제 생각들이 처음에는 의무감 내지는 규범적으로 했는데 하면서 보니까 제 자신을 얼마나 성숙시키고 우리 사회가 얼마나 지속 가능하게 했는지 알게 돼서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이번 주가 장애공감주간이다. 그리고 화요일 대한민국 최초로 도립 장애인오케스트라가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즉석에서 세 가지 약속을 했다.
그는 “첫 번째로 가장 좋은 시기에 경기도에서 전시회를 따로 열기로 하겠다. 두 번째는 앞으로 만나는 외빈들이나 해외 가서 만나는 분들에게 주는 선물 가운데 일부를 발달장애인분들의 그림을 구입해서 드리도록 하겠다. 세 번째로는 이러한 센터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다”며 “장애인 정책에 있어서도 시혜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하도록 경기도가 가장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지사 후보였던 2022년 5월과 당선 후인 6월 수원역에 마련된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경기도 분향소를 두 차례 찾아 발달장애인 가족의 극단적 선택 등 비극적인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후 민선 8기 경기도는 장애인누림통장, 장애인기회소득, 발달장애인을 위한 경기도 인공지능(AI) 창작단 운영 등 장애인을 위한 혁신적이고도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2일부터 6일까지 ‘2024 장애공감주간’을 운영한다. 장애공감주간은 3일 UN 세계장애인의날을 맞아 기획됐다. 장애를 가진 경기도민의 아주보통의 하루(2일), 장애인권 영화 상영(3일), 장애인인권 강연 ‘장애인의 아주보통의 하루 담론’(4일), 경기남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 주관 인권포럼(5일) 등으로 진행된다. 또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경기도청 1층 로비에서는 점심시간대 30분 내외의 장애예술인 공연과 2024년 누림 Art&Work 선정작품 전시가 열린다.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장애인 편의증진을 돕는 AI기술 홍보부스도 운영된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에 상속” 정우성…이정재와 공동매입 건물 ‘500억’
- 동덕여대 총학 “학교가 사과하면 본관 점거 해제 재고”
- “임영웅 국민적 인기 이유는…” 학계 분석까지 나왔다
- [작은영웅] “할머니 보이스피싱 같아요” 두 남고생의 반전 결말 (영상)
- “여자 속이고 이용” 美국방장관 지명자 母 분노 이메일
- 86억에 산 바나나 ‘꿀꺽’…中 코인부자 충격 퍼포먼스
- 정우성 혼외자 논란에…나경원 “등록동거혼 도입할 때”
- 고속도로 사고 운전자, 이틀 만에 탈진한 채 발견
- 안세영 선수, 배드민턴협회 포상식 불참…상금 1억원, 불참은 ‘개인 일정’
- “故김수미 추모 없고 정우성은 환호…‘그사세’ 영화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