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추워 혈액순환 저하… 말초혈관까지 혈액 쭉쭉 돌게 하는 운동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당뇨병 환자의 건강에 비상이 걸렸다.
날이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이때 당뇨병 환자는 죽상경화증으로 안 그래도 말초혈관이 좁아진 상태일 수 있는데, 추워서 혈액이 심부로 몰리면 당뇨병성 족부병증 등의 위험이 커진다.
이를 막으려면 당뇨병 환자는 혈액이 몸 곳곳으로 잘 순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날이 추우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이때 당뇨병 환자는 죽상경화증으로 안 그래도 말초혈관이 좁아진 상태일 수 있는데, 추워서 혈액이 심부로 몰리면 당뇨병성 족부병증 등의 위험이 커진다. 이를 막으려면 당뇨병 환자는 혈액이 몸 곳곳으로 잘 순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혈액순환을 돕는 실내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적 따뜻한 낮 시간대에, 식사 후 한 시간 지난 후부터 30~40분간 하면 좋다. 당뇨병 환자가 겨울에 하면 좋은 운동을 소개한다.
다리를 어깨 너비보다 넓게 벌리고 양팔을 양옆으로 쭉 편다. 몸통을 틀면서 오른손으로 왼쪽 엄지발가락을 가볍게 만진 후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온다. 좌·우 교대로 20회 반복한다.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근육을 한 번에 자극할 수 있다. 몸 중심부를 자극함으로써 전신으로 퍼지는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킨다.
바르게 선 상태에서 양손으로 허리를 짚고, 오른쪽 다리를 직각으로 골반 높이까지 들어올린 후 바깥쪽을 향해 천천히 돌린다. 3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무릎을 정면으로 끌어당긴 후 발을 내린다. 양쪽을 20회 반복한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이 하면 좋다. 하체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다.
제자리 뛰기
전신 체온을 올릴 수 있는 운동이다. 체지방도 효과적으로 연소시켜, 체중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제자리에서 무릎을 배꼽 높이까지 들어 올린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뛴다. 상체가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20초간 시행한다.
✉밀당365 앱 설치하세요.
혈당 낮추고 살 빼고 싶은데 막막하세요?
혈당 관리 앱 밀당365와 함께라면 건강 관리가 재미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040 젊은 당뇨병 방치 마세요… 무서운 합병증 반드시 옵니다"
- "젊은 당뇨병 환자 합병증 가능성 높아… 매일 땀나게 운동하세요"
- 영양 풍부한 2025 ‘트렌드 푸드’ 세 가지, 뭘까?
- 타투이스트도 ‘이곳’ 문신은 낮게 평가해… 독일 연구 보니
- "알코올성 치매 걱정될 때, '이 식물' 뿌리가 도움"
- '조용한 뼈 도둑' 골다공증, 손목부터 노린다… 강화 운동 알아두자
- '늘씬 몸매' 김나영, 지인 약속서도 '이 음식'… 체중 감량에 효과 만점?
- 헬스장에서 남이 쓰던 ‘이것’ 사용했다가, ‘성병 균’ 감염… 가능한 일?
- “패션이 뭐라고” 발 다쳤는데도 ‘하이힐’ 고수 카다시안… 사진 보니?
- “6kg 감량, 40kg대 진입” 이하정, 출출할 때 ‘이 음식’ 먹었더니 빠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