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고 서고 걷는 힘은 '고관절'에서… '이 운동'으로 단련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겨울철 중장년층이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골다공증'이다.
골다공증은 노화 등으로 뼛속 칼슘이 밖으로 배출돼, 뼈 강도가 약해져 넘어지는 것만으로도 쉽게 골절되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관절 강화 운동을 한장운동법에서 소개한다.
특히 '고관절'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게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관절 강화 운동을 한장운동법에서 소개한다. '골다공증 예방 운동' 첫 번째 운동은 '다이나믹 스쿼트'다. 콰트 김규남 운동지도사 도움말로 알아봤다. 콰트는 필라테스, 스트레칭, 유산소·근력 운동 등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건강관리 통합 플랫폼이다.
◇고관절 주변 근육 강화,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 환자는 최근 5년간 약 21% 증가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 골다공증 환자 수가 2018년 98만 1000명에서 2022년 118만 4000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연구팀이 폐경기 여성 279명의 전신 근육량과 골밀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변 근육량이 많은 뼈에서 골밀도가 높아지고 골다공증 위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근감소증이 있으면 골다공증과 골절 위험이 최대 3배로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고관절'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게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고관절은 신체에서 가장 크고 강한 뼈인 허벅지 뼈와 상·하체 중간에 있는 골반뼈를 잇는 관절로,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앉기, 일어서기, 걷기 등 상·하체를 균형 있게 강한 힘으로 움직여야 하는 대부분 동작에서 핵심 작용을 한다. 게다가 고관절 주변에 우리 몸에 있는 근육의 70% 이상이 모여있다. 고관절 강화 운동을 하면 효과적으로 근육을 단련해 고관절 골절뿐 아니라, 뼈 밀도를 높여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인 허벅지와 엉덩이를 사용해 근력과 근육량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무릎·허리 통증도 완화
고관절은 골절되지 않고, 경직되거나 약화하기만 해도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고관절은 상체 무게를 부담하고, 하체 움직임이 시작되는 곳이다. 또 상체 힘을 하체로, 하체 힘을 상체로 전달하기도 한다.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면 허리와 무릎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지면서 통증이 생긴다.
다이나믹 스쿼트는 고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할 뿐 아니라 근육을 이완하고 고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 오랜 좌식 생활로 유발되는 고관절 경직 통증도 완화한다.

▶운동 횟수와 휴식 시간=무릎을 폈다 접는 것을 1회로, 1세트에 10~15회씩 총 3세트 진행한다. 세트 사이 휴식은 1분 내외로 짧게 쉬는 게 좋다.
▶주의해야 할 자세=동작을 너무 빠르게 진행하면 어지러울 수 있다. 천천히 진행한다. 상체는 지속해서 세워야 허리에 부담이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무릎은 안으로 모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허리디스크 등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은 운동 전 전문의와 먼저 상담해야 한다. 운동 중 허리나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운동을 중단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골 손상 막아주는 ‘특별한 스쿼트’ 해보세요
- 딱 한장의 그림만 보고 따라하면 끝… 혈당 낮추는 운동법
- 국내 유일 F3 드라이버 신우현, 체중 조절하려 ‘이것’ 절제
- SK바이오사이언스, 박진선 COO 선임… ‘통합 경영 체제’ 구축
- 남성 암 1위 전립선암, 증상만으론 못 잡아낸다… ‘이 검사’ 꼭 받으라던데
- 방치하면 나빠지는 오십견, 의사가 알려주는 통증 완화 방법은?
- 다른 집 강아지 만지면 파고 들던 우리 강아지, 질투였던 걸까?
- “부탁 거절 잘 못 한다” 김창옥도 겪는다는 ‘메시아 콤플렉스’… 원인은?
- “콜레스테롤·혈당 낮춘다” 내과 교수가 알려주는 ‘식이섬유’ 적정 섭취량은?
- GSK, 식품 알레르기 치료제 개발사 랩트 3.2조에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