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망 확충 역량결집 전사 다짐대회 개최

임은석 2024. 11. 18. 15: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18일 나주 본사에서 '전력망 확충 역량결집 전사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다짐대회는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전력망 확충의 중요성에 대한 사내외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업실행에 대한 한전의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로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한편 이날 다짐대회에 앞서 한전은 지난달 전력망 적기 확충을 위한 전사 의견을 수렴했고 지난 11일에는 전사 토론회를 진행해 전력망 적기확충을 위한 5대 핵심 아젠다를 도출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원 총동원해 미래전력망 확충
전력망 확충 중요성 사내외 공감대 형성
사업실행 의지 선포…5대 핵심 아젠다 추진
한국전력공사는 18일 나주 본사에서 '전력망 확충 역량결집 전사 다짐대회'를 개최했다.ⓒ한전

한국전력공사는 18일 나주 본사에서 '전력망 확충 역량결집 전사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다짐대회는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전력망 확충의 중요성에 대한 사내외 공감대를 형성하고 사업실행에 대한 한전의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로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한전은 56조5000억원 규모의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을 수립하고 2036년까지 송전선로와 변전소를 각각 60%(5만7681c-㎞), 40%(1228개) 늘리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전력설비에 대한 수용성 저하로 인해 건설이 지연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외적으로 한전은 정부, 국회와 함께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건설 목표와 추진 방향을 구체적이고 명확히 한 후 공기단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주민 설명회와 지자체 협의를 통해 수용성을 계속 높여갈 계획이다.

한편 이날 다짐대회에 앞서 한전은 지난달 전력망 적기 확충을 위한 전사 의견을 수렴했고 지난 11일에는 전사 토론회를 진행해 전력망 적기확충을 위한 5대 핵심 아젠다를 도출한 바 있다.

아젠다의 세부내용은 전력수요와 발전량 증가에 대비해 1.5∼1.9배인 대용량 전선 확대 적용과 최초 건설 시 대용량 송전탑 설치 등 선제적으로 전력망을 확충한다.

경력직 전문인력 채용 확대를 통해 건설 역량을 높이고 첨단산업 공급과 재생에너지 연계를 위한 국가기간망 입지선정 전담조직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력망 현안에 대한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해 전력계통 정책의 컨트롤타워인 '전력계통위원회'를 신설한다.

변전소 내 사옥 건설을 확대해 한전 직원들이 상시 근무함으로써 전자파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한 예술성이 있고 주민들이 선호하는 편의시설, 홍보관 등을 설치한다. 이를 통해 변전소가 혐오시설이 아닌 지역의 명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보상범위를 확대하고 지자체에 지원을 확대하는 등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보상 및 지원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안정적 전력공급은 물론, 미래첨단산업 육성과 전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력망 건설이 절실하다"며 "전사가 합심해 5대 핵심 아젠다를 힘있게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