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기온 '뚝' 겨울 한파 시작·강원 눈…즐겨먹는 '아아', 수족냉증엔 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요일인 오늘 날씨는 낮 기온이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날보다 5∼10도가량 낮아지며 쌀쌀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북쪽에서 내려온 대륙고기압이 남쪽으로 세력을 넓히면서 낮 기온이 전날보다 5~10도 내려갈 전망이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7도, 수원 6도, 춘천 7도, 강릉 13도, 청주 8도, 대전 8도, 전주 10도, 광주 11도, 대구 11도, 부산 15도, 제주 15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요일인 오늘 날씨는 낮 기온이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날보다 5∼10도가량 낮아지며 쌀쌀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북쪽에서 내려온 대륙고기압이 남쪽으로 세력을 넓히면서 낮 기온이 전날보다 5~10도 내려갈 전망이다.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겠고 제주도는 아침까지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강원 동해안·산지는 오전부터, 경북 동해안은 오후부터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다음 날 새벽 대부분 그치겠다. 강원 산지는 오후부터 비나 눈이 내리겠다.
17~18일 이틀간 예상 강수량은 강원 동해안·산지 10∼40㎜, 경북 동해안 5∼20㎜, 울릉도·독도 5㎜ 안팎이다. 같은 기간 강원 산지는 1∼5㎝의 눈이 내리겠다.
월요일인 18일부터는 아침 기온이 내륙 대부분 지역에서 0도 내외를 기록하는 등 기온이 더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바다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4.0m, 서해 앞바다에서 1.0∼3.5m, 남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4∼15도, 낮 최고기온은 10∼17도로 예보됐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7도, 수원 6도, 춘천 7도, 강릉 13도, 청주 8도, 대전 8도, 전주 10도, 광주 11도, 대구 11도, 부산 15도, 제주 15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10도, 수원 10도, 춘천 12도, 강릉 14도, 청주 11도, 대전 12도, 전주 12도, 광주 12도, 대구 13도, 부산 16도, 제주 16도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한편 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관 수축으로 손이나 발의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과도하게 줄어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 심해진다.
수족냉증은 손발 시림이나 저림, 감각저하나 경련, 심할 경우 소화불량, 만성피로, 월경불순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남자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임신·출산으로 인한 기혈부족이 자율신경계와 혈관 확장 및 축소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는 독이 된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수족냉증에 좋지 않고, 차가운 커피를 마시면 더 심해지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꼭 먹어야 한다면, 조금 연하게 먹거나 따뜻한 차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계피나 생강으로 차를 끓여먹으면 좋다.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서,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맞는다.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게 좋다. 편안한 감정이 들수록 혈관이 이완되기 때문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도 도움이 된다.
마늘은 신진대사를 도우며 부추는 기력 회복에 좋다. 이 외에도 생강, 홍고추, 연어 등도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20~30분 유산소 운동으로 체온을 높이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력 운동은 체력과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된다.
주 3회, 30분 이상 꾸준히 하면 수족냉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 날씨] 비온 뒤 오후부터 '쌀쌀'…일교차 10도 이상, 낮에 운동해야 하는 이유
- [오늘 날씨] "나들이 가기 좋아요" 낮 최고 23도…내주 한파 예고, 조심해야 할 질환은?
- [오늘 날씨] 전국 대체로 흐리고 남부 강한 비...바빠도 아침 식사를 챙겨야 하는 이유
- [오늘 날씨] 21호 태풍 '콩레이' 영향, 흐리고 일부 비…독감주사 맞았다면 휴식 취해야
- [오늘 날씨] 오후부터 일부 지역 비·일요일 한파…겨울 패딩 관리법은?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협력 사무국' 출범한 한미일, 공조 강화…그럼에도 관건은 '트럼프 2기'
- 트럼프 1기 참모가 한국에 건넨 '힌트'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승점20' 흥국생명 이어 현대건설도 7연승 질주…24일 맞대결 기대 고조